한국거래소 "23일 KOC 배출권시장 신규상장"
한국거래소 "23일 KOC 배출권시장 신규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온실가스 배출권이 부족한 할당 대상업체가 구매해 사용하던 '외부사업 감축량'(KOC)이 배출권시장에 정식으로 상장된다.

한국거래소는 오는 23일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에 KOC가 신규 상장된다고 18일 밝혔다.

KOC는 온실가스 배출권이 배당된 업체의 사업장 밖에서 감축한 온실가스 실적을 정부가 인증한 것이다.

그간 할당 대상 기업은 배출권 제출 의무가 없는 업체들로부터 KOC를 장외 구매해 상쇄배출권(KCU)으로 전환해 사용해 왔다. KCU는 외부사업 인증실적을 할당 대상업체가 전환한 배출권을 말한다.

거래소는 KOC의 특징으로 거래 범위에 온실가스 배출권 비할당 업체까지 포함된 점, 상장 기간이 무제한인 점, 감축 노력이 물량에 신속하게 반영되는 점을 들었다.

정부는 지난해 710만톤 규모의 KOC를 인증한 바 있고, 올 상반기까지 620만톤을 추가로 인증할 예정이다.

거래소 측은 할당배출권(KAU·정부에서 대상 업체에 할당한 배출권)과 KCU에 이은 KOC 상장으로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의 완전한 거래 기반이 구축됐다며 의의를 부여했다.

거래소 측은 "오는 6월30일 배출권 제출 마감일을 앞두고 KOC가 장내시장에서 투명하게 거래될 수 있게 돼 배출권 부족 현상이 완화되고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