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 없는' 조선·해운 구조조정…업계 "안도"
'합병 없는' 조선·해운 구조조정…업계 "안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 전경(왼쪽), 한진해운 컨테이너선. (사진=각사)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정부가 조선사를 정부주도로 합병하는 방안은 가능하지 않고, 바람직한 방법도 아니라고 밝혔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 역시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대형 업체의 통합 등 조선산업 개편을 위한 많은 논의와 제안들이 제기되고 있으나,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소유주가 있는 대형사를 상대로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거니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의 합병 방안을 논의하는 것도 현시점에서 시기상조일 뿐만 아니라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조선·해운사에 대한 자율적이 구조조정 계획 충실히 수립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조선해운에 대한 구조조정 얘기가 나올 때마다 합병설은 자주 거론돼 왔지만, 이번에 정부가 합병은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면서 업계는 안도하는 분위기다. 특히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경우 그동안 구조조정 이슈가 터지면 '인수합병' 얘기가 항상 따라다녔다.

최근에는 해운 얼라이언스 재편 과정에서 한진해운이 현대상선과 같은 얼라이언스로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합병 가능성은 더욱 커지기도 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구조조정 발표 이후 확인되지 않은 인수합병 및 매각 이슈가 터지면서 이미지 실추와 주가폭락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전했다.

해운업계에서는 두 선사 간의 합병은 시너지가 없다고 지적한다.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나려면 각 선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있어야 하는데 두 선사는 항로, 서비스 등에서 겹친다는 것이다.

해운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해운업에 대한 정부의 구조조정은 결국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이 아니겠냐"며 "하지만 선사가 경쟁력 있는 선박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합쳐도 큰 효과가 없다. 오히려 운임만 올라갈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두 선사가 각기 다른 얼라이언스 속해야 우리나라의 해운 경쟁력이 강화된다"고 말했다.

조선업계는 조선사가 인력감축, 원가절감 등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에 돌입했고, 그 어느 때보다 경영정상화 의지가 강한데 정부가 나서 합병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오는 27일 전체 임직원의 10%가량인 3000여명의 희망퇴직을 발표하는 등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은 고강도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타 조선사를 인수한다는 건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삼성중공업 역시 인수할 뜻이 없다.

정부 주도의 빅딜 대신 '다운사이징' 형태의 구조조정이 가능한 것도 조선사 합병을 고사하는 이유다. STX조선해양의 경우 경영위기를 겪자 규모를 줄이는 다운사이징 구조조정을 단행, 해양플랜트 수주를 중단하고 선종 특화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신규 수주가 안 되는 상황인데 조선사 간 합병을 한다고 해서 나아지는 건 없다"며 "우동집을 찾는 사람이 없는데 우동집이 많으니 줄이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차별화된 메뉴 개발이 우선 시 돼야하는 것처럼 조선사도 물리적인 구조조정 이전에 지식자산, 핵심능력을 잘 유지하고 개발해 시황이 회복됐을 때 치고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구조조정이 돼야한다. 합병은 둘째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