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대학생·청년층 대출 행정지도 나선다
금융당국, 대학생·청년층 대출 행정지도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대출이 필요한 청년층이 무턱대고 제2금융권부터 문을 두드리는 일이 없도록 금융당국이 행정지도에 나선다.

28일 금융감독원은 대학생·청년층이 금융지식 없이 고금리 신용대출 받는 사례를 최소화하도록 저축은행을 상대로 내린 관련 행정지도 존속기한을 내년 5월까지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2월 대학생·청년층 금융애로 해소를 위한 금융지원 강화 방안을 내놓고 대학생 고금리 대출 이용 가능성을 최소화한 바 있다.

이에 금감원은 저축은행이 대학생·청년층에게 신용대출을 할 때 유의사항을 지키도록 행정지도를 진행했다.

행정지도안은 29세 이하(군 복무자는 31세 이하) 청년층이 저축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으려 할 때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미소금융재단 및 신용회복위원회의 '대학생·청년 햇살론' 등 공적 지원제도를 알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했다.

상환능력이 부족한 대학생, 청년층에게는 대출 취급을 자제하고 소득확인을 엄격히 해 대출을 제한적으로 취급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또한, 청년층에게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대출 금리를 정해 고금리를 부과하는 일을 자제하도록 했다.

신용회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채무조정을 신청한 20대 대학생·청년층은 9519명으로 전년(8090명)보다 17.7% 증가했다. 햇살론 보증 실적도 지난해 747억9400만원으로, 전년(146억6600만원)의 4배 수준 급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