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에 '임금피크제 확대' 조기시행 요구
현대차, 노조에 '임금피크제 확대' 조기시행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갑한 사장 "1/4분기 노사협의회서 임금피크제 확대하자" 제안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윤갑한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 사장은 17일 열린 노사협의회에서 "현재 시행중인 임금피크제를 즉각 확대해 시행하자"고 노조 측에 전격 제안했다.

이 날 노사협의회 상견례에서 윤 사장은 "최근 어려워진 경영환경에 따라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노사협의회가 대내외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 실업률이 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있어 고용절벽에 직면한 청년층의 일자리 문제가 전사회적 문제로 확대됐다"며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은 노사 간 이해관계를 넘어 사회적 요구가 집중되고 있어 노사가 이를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이번 노사협의회에서 임금피크제 확대시행에 대한 논의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청년실업 해소 지원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모색하자"고 당부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교섭에서 임금피크제 확대시행에 합의한 바 있으나 회사가 이번 노사협의회를 통해 조기 시행을 요구한 것이다.

현대차는 지난 14일에도 노사협의회 안건과 관련한 공문을 노조 측에 발송하며 2016년 1분기 노사협의회 종료 즉시 현재 시행 중인 임금피크제(만 59세 동결·만 60세 -10%) 추가 확대 시행을 요구했다.

또, 현대차는 내수시장 침체 및 수입차 공세로 인한 점유율 하락 등 어려움 극복을 위해 새로운 노사문화를 구축하고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노사공동 홍보활동을 제안했다.

이번 노사협의회에서 노조는 △와이파이 추가 설치 △당직제도 폐지 △수당 현실화 △지원반 비율 조정 및 인원 충원 △통근버스 노선 추가 등을 요구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임금피크제 확대시행은 현대차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라며 "노조와 충분한 대화와 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