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대중교통·공공요금 동결 기조 유지"
서울시 "올해 대중교통·공공요금 동결 기조 유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서울시가 올해 버스, 지하철, 택시,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의 인상을 억제하고 동결기조를 유지키로 했다.

서울시 경제진흥본부는 17일 '2016 물가안정 추진계획'을 내고 대중교통 요금과 상·하수도, 도시가스, 정화조청소료, 쓰레기봉투 값 등 8종의 공공요금에 대한 동결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서울의 대중교통 요금은 지하철 200원, 간·지선·마을버스는 150원씩 각각 인상된 바 있다. 20리터짜리 일반종량제 봉투값도 지난해 자치구별로 340∼400원에서 440~490원으로 올랐다.

서울시가 공공요금을 동결하기로 한 것은 경기침체로 고통받는 시민들에게 물가 상승이 직접적인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불가피하게 공공요금을 인상해야 할 경우 물가안정 정책기조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인상시기를 분산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또 물가안정을 위해 17㎡ 이상 43개 소매업종과 관광특구 소매업종을 대상으로 연중 수시로 가격표시제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특히 광장시장, 남대문시장, 이태원시장 및 이태원역~녹사평역 일대, 이화여대길, 홍대 걷고싶은 거리 등 관광특구나 외국인이 주로 찾는 지역은 가격표시제 의무지정지역으로 정하고 면적에 관계없이 수시로 점검할 방침이다.

관리품목은 설렁탕, 냉면, 비빔밥, 갈비탕 등 외식류 24종, 숙박료 등 기타서비스 21종이다. 가격표시제를 위반하다가 적발되면 과태료부과 등 행정처분을 내린다.

이밖에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해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984곳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물가안정 분위기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