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가맹점 부정거래 적발시스템 오픈
신한카드, 가맹점 부정거래 적발시스템 오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신한카드가 현금융통, 유사수신, 허위·사기성 등 불법 매출을 일으키고 고의로 부도를 내는 가맹점을 모니터링·사전 적발하는 'M-FDS(Merchants Fraud Detection System)'를 오픈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신한카드가 그동안 적재한 모든 가맹점의 각종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불법 거래가 잘 일어나는 가맹점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각종 요건을 점수화해 불량 가능성이 큰 가맹점을 적발하는 방식이다.

특히, 현금융통(속칭 카드깡)은 회원과 가맹점의 공모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기존 FDS로는 사후에 발견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번 M-FDS 도입을 통해 현금융통 가맹점을 조기에 적발함으로써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불법 거래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됐다.

신한카드는 M-FDS 도입을 통해 부정 거래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고객의 금전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회사의 민원 감축, 보상 금액 감소 등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신한카드는 지난해 9월부터 M-FDS 시스템 구축을 시작해 12월에 완료했으며, 약 2개월여의 테스트 과정을 거쳐 이번에 시스템을 공식 오픈하게 됐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M-FDS 도입은 불량 가맹점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고객이 안전하게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신한금융그룹의 미션인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금융' 실천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신한카드는 고객의 편리하고 안전한 카드 생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