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사이버테러 사고 발생시 금융사 CEO 문책"
"北사이버테러 사고 발생시 금융사 CEO 문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10일 '금융권 대응현황 점검회의' 개최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사이버테러와 관련해, 금융사의 보안 미흡으로 침해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해당사 대표이사를 문책하는 등 엄격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북한의 사이버테러에 대비한 '금융권 대응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는 지난 8일 개최된 '국가사이버안전 대책회의'의 후속조치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금융보안원(금융 통합보안관제)과 금융결제원(금융공동망), 한국거래소(증권전산망), 신한은행·하나은행은 기관별로 사이버테러 대응 현황을 보고했다.

우선 금융보안원은 "최근 보안업체 해킹 사고 이후 금융회사에 대한 사이버테러 여부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별다른 피해 사례는 없다"고 분석했다.

이에 정 부위원장은 "금융권 사이버 보안은 사고 발생시 피해 대상과 피해 규모가 여타 분야에 비해 월등히 크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은행의 비대면거래 비중은 지난해 6월 기준 88.8%에 달하며, 인터넷뱅킹 일평균 이용건수과 이용금액은 지난해 3분기 기준 각각 7700만건, 40조원으로 집계됐다. 또 2013년 3월 제3차 핵실험 직후 북한 사이버테러로 인한 직·간접적 피해액은 8600억원으로, 이 가운데 금융권 피해액 8500억원 수준이었다.

정 부위원장은 "보안업체 해킹 등 최근 발생한 신규 보안위협에 대비한 자체 점검에 만전을 다해야 한다"며 "금융보안원을 중심으로 사이버테러 위험에 모니터링하고, 침해 위험에 대한 신속한 정보공유와 대응체계를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현재 상황의 엄중함과 금융권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금융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로 침해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표이사 문책 등 엄격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1월6일 북한의 제4차 핵 실험으로 인해 금융권 위기경보를 '정상'에서 '관심'으로 격상하고, 2월11일에는 북한 미사일 발사에 따라 3단계 경보인 '주의'를 발령한 바 있다.

이후 금융권은 금융보안원을 중심으로 관제요원 증원, 위협정보 실시간 공유, 전산시스템에 대한 일일점검 강화 등 사이버테러 위험에 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 금융당국은 16개 은행 금융전산시스템에 대한 보안관리 실태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지난달 23일까지 금융결제원, 한국거래소, 주요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