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銀총재, "새해 통화정책 유연하게 운용"
韓銀총재, "새해 통화정책 유연하게 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예측가능성-투명성 제고, 외환 보유액 전향적 활용"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새해 통화신용정책과 관련 '유연성'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31일 신년사에서 "금리정책은 물가안정을 유지하는 가운데 실물경제의 개선추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운영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중기적인 물가리스크 판단을 위한 정보변수로서 통화지표의 동향을 점검하고 통화공급경로와 자산시장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또 "외환보유액 활용 문제에 대해서도 보다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와함께 "정책의 유효성을 제고하는데 더욱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금융시장 피드백을 확충하고, 시그널링을 보다 정교히 함으로써 정책의 예측가능성과 투명성을 높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정책의 일관성과 적시성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경제예측과 정책효과 분석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금리 경로가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공개시장 조작과 대출 및 지준제도의 연계적 운용체제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통화안정증권의 누증 압력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이 총재는 강조했다. 
이 총재는 "그간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가계부채 규모가 크게 늘어나 금융시장의 안정성이 취약해진 만큼 이에 대한 점검체제를 구축하고 불안징후가 감지될 경우 신속히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자산과 부채의 종합관리체제를 보강함과 아울러 투자기법과 리스크관리 및 성과평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통화스왑거래 확대조치의 효과를 봐가며 외환보유액 활용문제에 대해서도 보다 전향적인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인호 기자 ihkong@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