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중금리대출 공동개발…신용 불이익 막는다
금융권, 중금리대출 공동개발…신용 불이익 막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융위

임종룡 위원장 "신용평가체계 개선"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주요 시중은행과 저축은행들이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중금리 신용대출 공동 개발에 들어간다. 특히 금융위원회는 중금리대출을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저축은행 연계대출을 이용해도 신용등급이 과도하게 떨어지지 않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중금리 신용대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연계대출 이용자가 저축은행 이용에 따라 지나치게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도록 하반기 중 신용평가체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최근 중금리 상품 출시 증가에도 불구하고 시장 활성화에는 이르지 못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더욱 노력을 기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신용대출 시장에 소위 '금리단층' 현상이 지속되고, 중신용자에 대한 신용공급이 미흡해 금융소비자의 자금애로가 가중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서울보증보험과 은행연합회, 저축은행중앙회는 이날 같은 장소에서 중금리 신용대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중금리대출 상품 개발과 홍보·정보교류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들 3개 기관과 6개 시중은행, 5개 저축은행은 공동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상반기 안으로 '보증보험 연계 상품'의 세부구조를 마련할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이번 MOU에 따라 출시할 예정인 보증보험 연계 상품은 시장조성을 위한 리스크 공동 분담의 본격적인 시도"라며 "리스크 관리에 강점이 있는 서울보증보험사가 참여해 보다 체계적인 신용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이어 "중금리 신용대출 시장은 민간의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두고 형성·발전해야 한다"며 "금융회사들이 혁신적 상품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저축은행에게 중금리 신용대출 활성화 여부는 생존의 문제로,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저축은행만의 고객군과 영업전략,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임 위원장은 이번 방안이 향후 중금리 신용대출 시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정부도 중금리 신용인프라 구축 등 제도적 지원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며 "빅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개인신용정보 비식별화지침을 상반기 중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부업 정보공유 확대를 위해 금융위·대부업권간 TF를 이번달부터 운영할 것"이라며 "상반기 중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