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종사 11년 만에 파업투표 가결…"언제든 돌입 가능"
대한항공 조종사 11년 만에 파업투표 가결…"언제든 돌입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대한항공 조종사들이 11년 만에 파업 등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대한항공 조종사노조(KPU)는 2015년 임금협상 결렬에 따른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조합원 917명과 대한항공 조종사새노동조합(KAPU)소속 조합원 189명이 찬성표를 던져 총 1106명으로 과반수를 넘었다고 19일 발표했다.

파업을 하려면 조종사노조 조합원 1085명과 새노조 조합원 760명을 더한 총 조합원 1845명의 과반인 923명 이상이 찬성하면 된다.

조종사노조(KPU) 조합원 1065명이 투표해 투표율은 무려 98.2%를 기록했고 새노조(KAPU) 집행부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소속 조합원 195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지난해 대한항공 조종사노조는 37% 임금인상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총액대비 1.9% 인상안(기본급·비행수당)을 내놓아 접점을 찾지 못했다. 앞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중지' 결정도 받았기에 이날 쟁의행위 가결로 언제든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한항공 조종사들이 당장 비행기를 세우지는 않는다. 낮은 수준의 쟁의행위부터 시작해 사측과의 추가 협상 정도에 따라 수위를 높여가기로 했다.

대한항공조종사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쟁의행위 중간에도 회사와 대화는 끊임없이 해 나갈 것"이라며 "순차적으로 수위를 높여 법으로 보장된 단체행동을 통해 모두의 이해를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양측이 추가 협상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해 노조가 파업돌입을 선언해도 80%의 조종인력은 유지해야 한다. 2008년부터 항공업이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돼 파업 시에도 필수 업무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