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中企 특화 증권사 경쟁…"IB 경쟁력 관건"
막 오른 中企 특화 증권사 경쟁…"IB 경쟁력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말께 최종결과 발표···시장 기대·우려 상존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업무에 특화된 중기 특화 증권사 선정을 둘러싼 경쟁의 서막이 올랐다.

금융위원회는 공고를 낸 후 다음달 3일까지 증권사들로부터 신청서를 접수 받고 이르면 내달 말께 선정작업을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정부 주도의 중소기업과 금융투자업계의 '상생' 노력에 대해 시장에선 기대감과 우려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새 먹거리 두고 중소 증권사들 '긴장'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날 중기 특화 증권사 신청 공고를 내고 다음달 3일까지 증권사들로부터 지원 신청서를 받을 예정이다. 이후 이르면 다음달 말께 최종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다만, 금융위는 지정 증권사가 1년 후 정책 목표에 맞지 않는 부진한 실적을 거둘 경우 제외시킬 수 있다며 탈락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증권사 선정 시 특혜가 큰 만큼 증권업계 경쟁도 치열할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선정된 증권사에 정책자금 펀드 운용사 선정 시 우대, 신용보증기금 채권담보부채권(P-CBO) 발행 인수자 선정 시 우대, 2년간 정책금융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영업기회 획득, 성장사다리펀드와 증권금융을 통한 자금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중소형 증권사들의 물밑 경쟁이 심화됐다. 금융위가 당초 정책 취지에 맞게 지원자격을 자기자본 2조원 미만으로 제한했기 때문이다.

물론 중소형사 중에서도 영업용순자본비율(NCR)이 100% 미만인 곳은 재무건전성 불량으로 자격이 박탈된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현재 금융투자협회에 등록된 증권사 중 두 요건을 모두 충족시킨 증권사는 총 49곳이다.

현재 15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잠정 후보들은 기업금융부문을 중심으로 당사의 업무 경쟁력을 금융위에 피력할 계획이다. 금융위가 당초 업무계획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기여도 및 가능성을 평가의 주안점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IBK투자증권은 IBK기업은행 자회사로 중소·중견기업 자금조달부문에 특화돼 있다"며 "IBK기업은행과 연계해 투자은행(IB)딜 소싱, 공동사모펀드(PEF)를 설립해 왔고, 코넥스기업 대상 기업금융 서비스도 시행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IBK기업은행의 자회사로서 중소기업 자금조달과 인수합병(M&A) 등 기업금융 업무에 특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진투자증권 관계자도 "작년 한해 동안 주관한 유상증자는 총 10건으로 건수 1위, 주관실적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형 증권사로서 중소형 기업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 적극적인 마인드, 주식자본시장(ECM) 부문 다수 경험 등이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영증권과 키움증권 등은 중기 특화 증권사 선정을 위해 IB부문 경쟁력에 주안점을 둘 예정이라면서도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함구하는 등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했다.

◇새 정책, 기대 및 우려 상존

시장에선 이번 정부 주도의 중기 특화 증권사 육성 정책과 관련해 기대감과 우려감이 동시에 나오는 형국이다. 자금조달에 있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들에게 분명 필요한 정책이라는 데 공감하면서도, 정부 당국과 업계간 온도 차이에 대해서는 평가를 유보하고 있다.

자본시장 전문가들은 우선 긍정적 견해를 내비쳤다. 당초 기업금융은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곳으로 모험자본시장의 경우 정부의 정책공조 없이는 자생하기 힘든 시장이란 분석에서다.

향후에는 지정 증권사들이 중개와 자문 역할에 그칠 것이 아니라 중소·중견기업 전용 자본시장의 확대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문도 덧붙였다.

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소벤처기업은 자금조달 규모나 M&A 규모 등 기업금융 수요가 작아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의 경제성이 부족해 중개기관의 참여가 저조하다"며 "그럼에도 모험자본시장의 중개기관의 존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부는) 중소기업 특화 증권사를 활성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장 일각에선 중소기업들이 자금조달 방식을 쉽게 바꿀 가능성이 낮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금융위의 IB부문 솔루션 제공 등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중소기업들이 자금조달 방식을 은행 대출을 통한 간접금융에서 증권사를 통한 직접금융으로 바뀌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금융위는 이번 정책 수립에 앞서 중소벤처기업들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M&A, 자금조달 등 IB 관련 정보 접근이 어렵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에 따라 중기 특화 증권사로 하여금 '기업투자정보마당' 사이에 게재된 중소기업 정보를 활용해 자금조달 등 IB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게 하는 방침을 내놓았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지난해 중소기업들의 기업금융 현황 관련 조사를 진행했을 당시 회사채 발행이나 공모 등 직접금융 또는 증권사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 경험이 있거나 조달 의지가 있다고 밝힌 곳은 10%에 불과했다"며 "금융당국의 정책 취지는 이해하나 실효성 여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