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홍용표 "개성공단 자금 상당량 '핵·미사일 개발'에 쓰여"
[속보] 홍용표 "개성공단 자금 상당량 '핵·미사일 개발'에 쓰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북한의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의 70%가 노동당 서기실과 39호실로 유입돼 핵 개발 등에 사용됐다고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밝혔다. 홍 장관은 그러나 구체적인 자료는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정부 고위 당국자가 개성공단 임금이 북한의 핵 개발 자금 등으로 전용된 구체적인 규모와 유입 경로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홍 장관은 KBS 1TV '일요진단'(14일 오전 8시 10분 방영) 프로그램에 출연(녹화)해 이같이 밝혔다고 방송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홍 장관은 특히 이렇게 유입된 개성공단 자금이 핵, 미사일 개발과 김정은 치적 사업,사치품 구입 등에 쓰이고 있는 것으로 정부가 파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장관은 그러나 구체적인 자료는 정보자료인 만큼 국민들에게 공개하기 어렵다며, 근거 자료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홍장관은 그동안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의 의미와 효과를 고려해 운영을 계속해 왔지만, 북한이 핵개발을 계속 진행함에 따라 과거와는 다른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판단 아래 '개성공단 가동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또, 북한의 공단 폐쇄를 예측하고 있었지만,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어서 입주 기업들에 긴 시간을 두고 사전에 알리지 못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기업 피해에 대해 신속하게 맞춤형 지원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통일부도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개성공단 임금의 70%가 당 서기실에 상납되고 있다고 확인되고 있는 것으로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개성공단에서 북한 근로자들에 대한 임금과 기타 비용은 미 달러 현금으로 지급되고 있으며, 이는 북한 근로자가 아닌 북한 당국에 전달되고, 궁극적으로 여타 외화와 같은 흐름을 거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그러나 "북한 근로자들의 경우에는 우리기업들이 전달한 미국 달러 현금이 아닌 '북한 원화'와 생필품 구입을 위한 '물표' 형태로 일부만 주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