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스모그' 중국서 지난해 하루 평균 2천명 폐암환자 발생"
"'최악 스모그' 중국서 지난해 하루 평균 2천명 폐암환자 발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심각한 대기오염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에서 작년 하루평균 2천명의 폐암 환자가 새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학과학원 암연구소의 천완칭 박사팀은 국제 학술지 '임상의학의를 위한 암저널'에 게재한 논문에서 작년 중국에서 신규 폐암 발병 건수가 73만3천 건에 달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29일 '중국 재신망'을 인용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전체 신규 암 발병 건수 429만2천 건의 17.1% 수준으로, 하루 2천8명이 새로 폐암에 걸린다는 의미다. 폐암은 중국 내 암 발병뿐만 암으로 인한 사망에도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작년 중국에서 폐암으로 사망한 환자 수는 61만 명으로, 하루 1천671명꼴로 집계됐다. 전체 사망 암 환자 281만4천 명 가운데 21.1%를 차지했다.

작년 베이징시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서도 2014년 베이징내 폐암 사망자가 전체 사망 암 환자의 31.5%를 차지했다. 중국의 암 사망률은 2006년 이후 연간 약 21% 줄었지만, 인구 증가와 고령화로 암 사망자 수는 같은 기간 73.8% 급증했다.

암 발병 원인으로는 스모그 등 대기오염과 흡연 등이 지목됐다. 흡연은 작년 중국에서 암으로 인한 사망의 약 23∼25%에 영향을 미쳤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폐암으로 인한 사망 중 약 70%가 흡연과 관련됐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세계 최악인 실외 대기오염과 석탄 연료 등을 사용한 난방, 조리에 따른 실내 공기 오염, 토양·식수 오염은 중국 인구가 많은 환경성 발암물질에 노출됐다는 것을 뜻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연구팀은 농촌 지역 주민과 소외 계층 등을 위한 의료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면 암 발병과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