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유통업 최초 가족친화우수기업 '대통령표창'
신세계百, 유통업 최초 가족친화우수기업 '대통령표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신세계백화점이 22일 유통업계 최초로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우수기업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제는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따라 근로자의 일과 가정 양립을 모범적으로 지원하는 기업, 공공기관 등이 인증 신청 시 심사를 거쳐 가족친화인증을 수여하는 제도다.

육아휴직 등의 자녀 출산 및 양육지원, 유연근무제, 정시퇴근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기관을 격려하기 위한 전국단위의 포상이다.

신세계는 지난 2009년부터 여성 근로자들을 위한 다양한 제도(출산 휴직·희망육아휴직)와 보육·수유시설 운영, 의료비·학자금 지원, 가족캠프 운영 등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조성에 힘써 왔다.

여성 근로자의 경우 임신 인지 시점부터 근무시간이 1시간 축소되며 어린이집 등 자녀의 외부 보육시설 위탁을 위해 출퇴근 시간도 기준 시간 1시간 전후로 조정할 수 있다.

또 임부의 원활한 휴가사용과 육아계획 수립을 위해 '출산 전 휴직제도'와 '출산 후 희망 육아 휴직제도'를 마련해 법정 육아휴직 외에도 추가로 육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임직원들의 안정적인 자녀양육을 지원하고 임산부의 휴식환경 제공을 위한 보육시설과 수유시설도 사내에 직접 만들어 운영 중이다.

보육시설의 경우 인천점, 센텀시티점, 광주점에 각 100여평 규모로 만들어 신세계 정규직 직원들뿐만 아니라 입점 브랜드 협력회사 사원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본점과 경기점에는 모성보호실을 만들어 임산부들이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복직 후 안정적인 직장 적응과 경력단절 방지를 위해 '희망부서 우선 배치제도'와 승격과 평가 부분에서도 불이익 방지를 위해 별도의 평가 절차를 벌인다.

이 외에도 여성인력 양성을 위한 미래여성리더 양성과정, W-멘토링 등 다양한 교육제도와 사원 가족들을 위한 가족캠프, 영랑호 리조트, 조선호텔 등 사내 휴양시설 패키지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사장은 "백화점업의 특성상 여성 근로자들이 많은 점을 염두에 두고 마음 편히 출산과 육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과 제도를 통해 직원뿐만 아니라 직원 가족까지 배려하는 회사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