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증권시장에 영향을 준 10대 뉴스
2015년 증권시장에 영향을 준 10대 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한국거래소가 출입기자단 및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국내 증권시장에 영향을 준 사건에 대해 10대 뉴스를 선정해 13일 발표했다.

다음은 중요도에 따른 순서와 상관없이 10대 뉴스를 나열한 것이다.

▲증권시장 가격제한폭 확대 = 한국거래소는 지난 6월15일 가격제한폭을 확대(±15%→±30%)하며 이와 함께 가격안정화장치를 개편했다. 이후 실질적으로 상·하한가 종목수가 줄어드는 등 개별종목의 주가 급등락 현상이 줄고, 시장 전체로도 대외 충격에 대한 증시 변동성이 축소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공공기관 해제 및 지주사 개편 추진 = 거래소는 2009년 공공기관에 지정된 이후 지난 1월29일 6년만에 해제됐다. 이에 조직과 인력운영의 자율성 확대로 글로벌 경쟁력 제고 기반이 마련될 수 있게 됐다. 또 금융위와 거래소는 지난 7월 '거래소시장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거래소를 지주사체제로 개편한 후 상장을 추진하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 2014년말 제일모직(구, 에버랜드)이 상장한 후 5월26일 삼성물산과의 합병계획을 발표했다. 합병계획 발표 후 합병비율에 대해 일부 외국계 및 소액주주들이 반발하며 주총의 결과가 주목됐으나 지난 7월17일 주총에서 합병가결-합병과정에서 주주환원에 대한 이슈가 촉발됐다.

▲상장사들의 주주 환원 정책 기조 확산 = 2014년부터 정부와 거래소는 기업의 배당 확대를 독려해왔다. 또 상장기업들이 주주 가치 중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삼성전자의 자사주 취득 등 주주 환원정채깅 점차 확산됐다. 이에 따라 우선주에 관심이 쏠리면서 우선주 주가가 상승했다.

▲메르스 확산 여파에 따른 내수 침체 = 5월말부터 확산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해외관광객과 국내소비가 감소해 2부닉 민간소비증가율은 1% 미만에 그쳤다. 이후 개별소비세 인하, 임시공휴일 지정, 코리아그랜드세일 등 정책적 노력에 따라 3분기 민간소비 증가율이 1.1%를 회복하며 올해 소비증가율은 4년 연속 1%대를 유지했다.

▲대기업간의 사업구조 개편 및 핵심사업 집중 = 삼성그룹이 삼성토탈, 삼성종합화학,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를 한화에 매각하고, 삼성정밀화학 등 나머지 화학분야를 롯데에 매각했다. 또 SKT가 CJ헬로비전을 인수하는 등 대기업간 사업구조 개편이 가속화되면서 대기업들이 비주력사업을 접고 핵심사업에 집중했다.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 = 일본 롯데홀딩스를 중심으로 순환출자 돼 있는 롯데그룹의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한 분쟁이 지난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를 계기로 불투명했던 롯데그룹의 지배구조가 이슈화되면서 순환출자구조 개혁 및 경영투명성을 위해 80여개 계열사들의 구심점인 호텔롯데 상장계획이 발표 및 추진되고 있다.

▲중국(홍콩)증시 급락 = 연초부터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인 상해증시는 지난 6월12일 5166.35(연초 대비 63% 상승)이후 급락하며 2달만에 연초수준으로 회귀했다. 홍콩의 항셍H지수도 지난 4월16일 1만4720.13을 기록한 후 9월 9000대에 접어들면서 60% 수준으로 급락했다.

▲IPO활성화 = 2002년 이후 13년만에 최대 IPO 기록했다. 지난 11일 신규상장 심사승인 기준으로 유가 14개사, 코스닥 103개사로 집계됐다. 뿐만 아니라 LIG넥스원, 더블유게임즈 등 유망한 기업들이 공개되면서 공모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다만 연말 미국 금리인상 우려 등 대내외 악재로 정체되고 있다.

▲미국 금리인상 움직임에 따른 신흥국 자금 이탈 = 12월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으로 글로벌 자금이 11월 초부터 5주 연속 신흥국으로부터 유출됐다. 반면, 유럽의 추가 완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서유럽 지역으로 9주 연속 유입이 지속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