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교통관제사 자격증제 도입…2017년 8월 '첫 시험'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증제 도입…2017년 8월 '첫 시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공항관제사, 항만관제사 처럼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증명)제가 도입된다. 첫 시험은 오는 2017년 8월 치뤄진다.

22일 국토교통부(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7월 철도안전법 개정으로 '철도교통관제사 자격증명제'가 도입됨에 따라 후속조치로 2017년 8월부터 관제자격증명시험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철도종사자 자격제도'에 대해 연구용역을 발주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하위법령 개정안과 관제 자격제도 취득절차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신규 인력 선발뿐만 아니라 현재 관제 업무를 하고 있는 관제사들의 경력을 인정해 자격증을 부여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중이다.

그동안 철도교통 관제사는 별도의 자격증 없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나 도시철도공사, 지역철도공사, 경전철 등의 직원이 맡아왔지만 철도 대형 사고 우려가 커지면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제 역할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동시에 정부는 전문 관제사를 도입할 경우 교통 관련 학과 학생들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철도관제사가 되기 위해선 기존 철도안전법 시행령에 있는 관제사의 신체검사와 적성검사 등의 규정만 받으면 가능했다. 공항관제사와 항만관제사가 별도의 자격 시험이 있었음에도 철도는 규정에 의해 자격을 얻을 수 있었던 셈이다.

국토부는 2017년부터 시행되는 관제사 기능시험에 연간 370여명씩 응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3년간 관제교육 이수 관제인력 연평균 337명, 여기에 일반인 참여자를 감안하면 이 정도로 추산된다는 판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