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남은 금융개혁은 성과주의 확산"
임종룡 "남은 금융개혁은 성과주의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융위

12일 제14차 금융개혁회의 개최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앞으로 남은 금융개혁과제로 '금융권 성과주의문화 확산'을 꼽았다. 

임 위원장은 12일 제14차 금융개혁회의에서 "지난 8개월간 우리 금융산업의 경쟁과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개혁방안을 대부분 마련해 발표했다"며 "이제는 개혁과제들이 시장에 안착돼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일관성있게 추진하고 끊임없이 점검·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그동안 금융당국이 먼저 검사·제재개혁, 그림자규제 근절, 금융규제개혁 등 변화의 노력을 지속했다"며 "남은 몫은 금융회사가 스스로 자율책임문화, 성과주의문화를 정착시켜 나가 금융개혁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임 위원장은 금융권 성과주의 확산을 위한 3가지 원칙을 강조했다. 우선 그는 "성과주의는 직원들의 월급을 낮추라는 것은 아니다"라며 "업무 성과가 높은 직원에게는 보다 높은 평가와 많은 보수를 받도록 해 그렇지 않은 직원과 차별화를 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성과주의를 도입해 민간 금융회사가 자발적으로 성과주의를 도입·확산하기를 기대한다"며 "지난 세미나에서 제기된 의견을 바탕으로 성과주의 도입의 단계적 확산 방안을 올해 중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민상기 금융개혁회의 의장은 이날 회의 안건에 오른 '금융민원·분쟁 처리 개혁방안'과 관련해 "이번 방안의 핵심은 소비자가 보다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민원, 분쟁을 유형별로 분류해 처리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기한 것"이라며 "전문소위원회 도입 등 처리의 전문성과 중립성,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민 의장은 "장기적으로는 금융회사가 스스로의 역량강화를 통해 소비자가 금융회사를 먼저 찾아가 민원, 분쟁을 신속히 해결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라며 "금융당국도 직·간접적인 인센티브를 통해 금융회사의 민원·분쟁 해결 역량 강화를 유도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도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분쟁처리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금융산업의 신뢰를 제고함으로써 국민들이 개혁의 성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금감원은 금융회사와 함께 민원·분쟁처리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