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대상 中企 175곳…"2009년 이후 신용위험 최대"
구조조정 대상 中企 175곳…"2009년 이후 신용위험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취약업종 선정 기준 강화"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금융감독원의 중소기업 정기 신용위험평가 결과, 올해 구조조정 대상기업이 175곳으로 집계됐다. 특히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향후 금감원은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 업무 실태와 관련한 현장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11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조성목 서민금융지원국 선임국장은 "지난 10월까지 정기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한 결과 구조조정 대상기업은 175개로 2009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며 "3년 연속 적자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게 원칙이지만 취약업종 12개를 산정해서 상시 및 신용분석 대상에 추가해 다른 때보다 세밀하게 봤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중소기업 1만7594개(총신용공여 500억원 미만, 개별은행 50억원 이상)를 대상으로 정기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했다.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 최근 3년간 영업 현금 적자를 보이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C등급은 부실징후기업에 해당하며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며 D등급의 경우 부실징후기업으로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없는 기업으로 산정된다. 지난해 평가했던 C등급 평가기업 54개 중 80%는 회생절차가 마무리됐으며 D등급의 71개사도 83%가 채권은행의 회생절차가 완료됐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105개로 29개 증가했고, 비제조업도 21개 늘은 70개로 집계됐다. 제조업은 전자부품, 기계및장비, 자동차, 식료품 업종 등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비제조업은 해운경기 부진 및 장기간 내수경기 침체 등으로 운수업, 도소매업, 부동산업, 오락및레저서비스업 등 구조조정 대상기업이 증가했다.

지난 9월말 현재 구조조정 대상기업 175개에 대한 금융권의 신용공여액은 총 2조2204억원이다. 구조조정 추진에 따른 자산건전성 재분류로 은행권은 약 4504억원의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이 필요하지만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조성목 국장은 "엄정한 기업신용평가, 기업 자구노력을 전제로 한 경영정상화, 신속한 구조조정이라는 3가지 원칙하에 진행하고 있다"며 "대기업은 12월말까지 목표로 평가를 진행 중이며 오늘 발표한 중소기업 부문의 34개 기업에 대해선 올해 내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업들의 자구노력으로는 대주주의 증자나 자산매각 등으로 판별하며 워크아웃에 돌입하면 7일이내 자구노력 등을 포함해 계획서를 제출하게 돼 있다.

일각에서 금감원이 채권은행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구조조정 필요성을 은행들에게 설파하고 실질적으로 생산성 있는 기업을 더 잘 지원하기 위해 회생 가능성 없는 기업을 정리해야 한다는 원칙"이라며 "따로 목표치를 부여하거나 한 게 없는 만큼 아직까지 잡음은 없다"고 잘라말했다.

향후,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 업무 실태에 대한 현장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조 국장은 "기업을 회생가능성, 객관적으로 평가했는지가 중점 점검 대상"이라며 "누가봐도 회생가능성이 없다고 했는데 잘못 판단했을 경우 도의적으로 중과실에 해당돼 제재 조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