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손보, 양파·포도 농업수입보장보험 판매
NH농협손보, 양파·포도 농업수입보장보험 판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NH농협손해보험은 이달부터 양파, 포도에 대한 '농업수입보장보험'을 판매한다고 2일 밝혔다.

농업수입보장보험은 재해로 인한 농작물의 수확량 감소는 물론 시장가격 하락에 따른 수입 감소를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지난 6월 '콩' 을 시작으로 판매에 들어갔다.

'양파'의 가입기간은 이달 30일까지이며 함평, 무안, 익산, 창녕, 합천 등 5개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포도'는 이달 9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상주, 영주, 영천, 화성, 영동 등의 시범지역에서 가입 가능하다.

농협손보는 이달에 △복숭아 △자두 △매실 △양파 △복분자 △오디 △느타리버섯 △인삼 △양파 △포도 △사과 △배 △단감 등에 대한 농작물재해보험도 판매한다. 특히 사과, 배, 단감은 이 시기에 가입하면 겨울철 언 피해, 봄철 냉해 등 모든 자연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 양파, 포도는 시범지역에 한해 농업수입보장보험과 농작물재해보험 중 선택 가입 가능하다.

아울러 포도, 매실, 오디는 농가가 부담하는 자기부담비율을 기존 20%, 30%형에 10%, 15%형을 추가로 도입해 농가 선택의 폭을 넓혔다. 자기부담비율은 보험금 산정시 전체 피해액에서 농가가 부담하는 비율이다.

농업수입보장보험과 농작물재해보험은 보험료의 50%를 정부가, 30% 수준을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농가는 20%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보험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가입은 지역(품목)농협을 통해 하면 된다. 농협손보 콜센터(1644-8900)를 통해서도 상담 받을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