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구조조정 '칼바람' 분다…최대 1만명 감축
조선업계 구조조정 '칼바람' 분다…최대 1만명 감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 등 내년부터 단계적 추진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업의 구조조정이 이달부터 본격화된다. 조선업계에서는 최대 1만여명이 2~3년 내에 감축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돈 줄을 쥔 대우조선해양이 자금 지원의 대가로 가장 먼저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다.

대우조선은 이미 임원과 부장급 고직급자를 30%가량 줄인 데 이어 내년부터 차례로 직영 인력의 30%가량을 정리한다. 대우조선의 직영인력은 생산직 7000여명, 사무직 6000여명이다. 3000여명이 감원 대상이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향후 3년간 신규 채용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있기 때문에 임의로 정규직을 감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주 규모도 선박 발주량 및 선가 수준을 감안해 적정 수준으로 줄여 방만한 경영을 할 수 없도록 했다. 또 대부분의 자산 매각도 지시해 문어발식 계열사 확장도 금지했다.

지난해부터 자체 구조조정을 해온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대우조선과 같은 수준의 구조조정이 이뤄질 전망이다. 조선 빅3의 수익 구조가 거의 유사한데다 인력 운영 현황도 똑같기 때문이다. 이들 3사 모두 올해 조원대 적자를 기록할 것이 유력하다.

현대중공업은 2만6000여명, 삼성중공업의 1만4000여명, 나머지 중대형 조선업체 직원들 중에서 6000~7000여명 중 일부가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수시 희망퇴직 등을 통해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조선업이 더 이상 우리나라에서 블루오션이 아니라는 판단을 한 것 같다"며 "이는 필연적으로 인력 감축으로 이어져 조선업종 전체 노동자가 공동 대응해야 할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