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현대重 노사 갈등 '해결 실마리' 안 보인다
[초점] 현대重 노사 갈등 '해결 실마리' 안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형록 당선자 (사진=현대중공업 노동조합)

차기 노조위원장에 '강성' 백형록 후보 당선…'험로' 예고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현대중공업 노사 간 갈등이 '첩첩산중'이다. 최근 현대중공업 차기 노조위원장에 '강성'이라는 평가를 받는  후보가 당선됐다. 새 당선자는 노사 간 갈등 요소가 다분한 공약을 내걸어 경영정상화의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29일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에 따르면 전체 조합원 1만6915명(투표자 1만56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위원장 선거에서 백형록 후보는 9597표(61.3%)를 얻어 중도 성향의 서필우 후보를 누르고 선출됐다. 백 당선자는 현 노조집행부가 속한 현장조직 '분과동지회' 소속으로 강성 성향으로 분류된다. 임기는 오는 12월부터 2년이다.

백 당선자는 "아직 우리가 가야 할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며 "그 길을 힘차게 달려가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강성 노조위원장 당선으로 현대중공업의 올해 임금협상은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 집행부의 투쟁지침을 계속 이어갈 계획인 데다, 회사와의 갈등을 예고하는 공약들이 즐비하기 때문이다.

백 당선자의 공약은 임금삭감 없는 정년 60세, 조합원 전환배치와 고용관련 단체협약의 '협의' 문구를 '합의'로 추진, 아웃소싱과 물량이동 반대, 사외이사 임명권 확보, 인사위원회 노사 동수 등이다. 특히 임금삭감 없는 정년 60세는 현 집행부가 노사협상 과정에서 요구한 것으로 임금피크제와도 연관돼 있다.

또 아웃소싱이나 사외이사 임명권, 인사위원회 노사 동수 등은 회사 경영권에 관한 사안이어서 회사가 수용하기 어렵다. 이밖에 노동법 위반 사내협력사 삼진아웃제 도입, 정규직과 비정규직 성과급 동일 지급, 노조에 정치위원회 구성, 퇴직지원센터 운영, 퇴직자 교육을 위한 노사공동위원회 구성 등은 이행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여기에 최근 현대중공업 건설장비 생산부서의 인력 전출문제가 노사 간 쟁점으로까지 번지면서 임금협상뿐만 아니라 경영정상화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건설장비 생산부서 인력전출 논란은 사측이 경기불황을 이유로 일거리가 줄어든 건설장비 생산 인력을 다른 부서로의 전출을 추진하면서 불거졌다. 6명의 해당 부서 조합원들은 전출을 반대하며 지난 26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건설장비 사업부의 강제 전출은 건설장비사업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조합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조치며 노·사 신뢰로 합의한 단체협약을 무시하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사측은 "회사가 어려운 만큼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설명했지만, 노조는 "명백한 단체협약 위반"이라며 맞서고 있다.

백 당선자는 건설장비 사업부 강제 전출 문제를 당면 과제로 삼겠다고 선언, 아직 매듭짓지 못한 임금협상과 함께 강경 투쟁까지 예고한 상태다.

한 치의 물러섬도 없는 노조와 회사의 쉼 없는 줄다리기에 본격적인 경영정상화는 착수조차 못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 3분기 678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8분기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갔다. 이 같은 상황에서 노사 간의 갈등으로 경영정상화에 발목이 잡힌 상태다. 임금협상을 매듭짓고 위기 극복을 위한 본격 조치에 나선 다른 조선업체와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

업계 관계자는 "갈등 해결의 실마리는 결국 임금협상 타결이지만 올해 안으로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새 노조위원장의 공약 역시 회사 측에 수용하기 어려운 입장이기 때문에 노사 간 충돌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업황 부진 속에 회사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경영정상화를 최우선으로 삼아 하루빨리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