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롯데면세점 특허권 연장 결사 반대"
소상공인 "롯데면세점 특허권 연장 결사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상공인 단체 관계자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롯데그룹의 면세점 특허 연장을 반대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재갱신을 앞두고 소상공인연합회가 롯데면세점의 퇴출을 주장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소상공인의 삶의 터전을 빼앗고도 상생경영을 외면하는 책임을 물어 롯데 면세점 특허권 연장에 절대 반대 한다"고 밝혔다.

공동대책위원회에는 소상공인연합회와 골목상권살리기운동본주,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등 전국 100여개의 업종별 소상공인 단체장들이 동참했다.

최승재 공동대책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롯데는 그 동안 면세점 사업의 특혜로 얻은 자금과 음료·과자 등 자사 유통망을 이용해 직접 슈퍼마켓·마트·편의점 등의 유통망을 무차별적으로 확장, 골목상권을 짓밟은 대표적인 대기업"이라며 "이로 인해 전국의 수많은 소상공인들이 입은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롯데는 오너 일가의 탐욕에만 급급한 경영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롯데 면세점 특허권 연장에 절대 반대 한다"면서 "골목상권에 미니 면세점 제도를 도입해 외국인 대상 관광산업의 특혜가 대기업 위주로 독점되는 구조가 아닌 지역경제 전체 활성화로 발전하는 구조로 변경되길 요구 한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향후 롯데면세점의 면세사업 특허권 반대를 주장하는 집회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오는 27일경에는 전남 무안군에서 복합쇼핑몰 입점저지를 위한 연대집회를 연다.

아울러 1000만 온라인 서명운동도 함께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서명운동은 네이버의 모바일홈페이지 제작 '모두'를 통해 개설된 '소상공인 모두'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한편 올해 연말 입찰 대상으로 사업권이 풀리는 곳은 △워커힐면세점(특허 만료일 11월 16일) △롯데면세점 소공점(12월 22일) △롯데면세점 롯데월드점(12월 31일) △신세계 부산 면세점(12월 15일) 등이다.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권에는  롯데와 신세계, 두산, SK네트웍스가 입찰을 신청한 상태로 총 3개의 사업권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