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롯데그룹 기업가치 훼손, 신동빈 과욕 탓"
신동주 "롯데그룹 기업가치 훼손, 신동빈 과욕 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 서울파이낸스DB

14일 광윤사 주총…신동빈 이사직 해임 상정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롯데홀딩스 최대주주인 광윤사의 주주총회가 오는 14일 개최된다.

SDJ 코퍼레이션(Corporation)은 "광윤사의 주주총회가 14일 오전 9시30분 일본 광윤사 담당 법무법인 사무실에서 개최되며 2가지 안건이 상정된다"고 12일 밝혔다.

광윤사 주주총회에서 상정될 안건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광윤사 이사직 해임이다. 신 회장의 이사직 해임이 결정된 후 두 번째로 신 회장을 대신할 새로운 이사 선임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사직 해임 및 신규 이사 선임은 광윤사 정관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가진 주주의 과반수 출석 및 출석한 주주의 과반수 찬성을 얻으면 통과된다.

또한 주주총회에 이어 바로 광윤사 이사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이사회에서는 신동주 SDJ 코퍼레이션 회장의 광윤사 대표 이사 선임이 이뤄질 것이며 신격호 총괄회장의 광윤사 주식 소유 지분 1주를 신동주 회장에게 매각하는 거래에 대한 승인도 이뤄질 예정이라고 SDJ 측은 밝혔다.

특히 신격호 총괄회장이 광윤사 소유 주식 1주를 신동주 회장에게 매각함으로써 신동주 회장은 광윤사 지분 50% + 1주를 소유하게 되며 최대주주로서 광윤사의 주주 권리 행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게 SDJ 측 설명이다.

신동주 SDJ 코퍼레이션 회장은 "일각에서 일련의 조치들로 인해 롯데홀딩스나 롯데그룹의 기업가치 훼손 우려를 제기하지만, 이러한 사태의 시작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과욕으로 비롯됐다"며 "신동빈 회장의 과욕으로 발생한 모든 불합리한 부분들을 해소하고, 창업자인 신격호 총괄회장님의 지위를 원위치 시킬 것이며 기업 가치 훼손 등 이러한 비용에 대한 책임은 모두 신동빈 회장에게 철저하게 물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롯데그룹 측은 "광윤사에서의 해임 결정권은 롯데의 경영권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며 "이미 롯데홀딩스는 지난 8월17일 광윤사의 지분구조가 반영된 주주총회를 열어 신동빈 회장의 경영권을 확인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