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신도시, 민간분양 본격화…10월 2200가구 공급
다산신도시, 민간분양 본격화…10월 2200가구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산신도시 광역 조감도. 사진=경기도시공사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경기도시공사가 '광교신도시'에 이어 조성하는 '남양주 다산신도시'가 본격 분양에 돌입하다.

경기도시공사는 다음달 △현대산업개발 '다산신도시 아이파크'(467가구) △한양건설 '다산신도시 한양수자인'(640가구) △반도건설 '다산신도시 반도유보라'(1085가구) 등 주요브랜드 아파트 2192가구가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본격 분양되는 단지는 먼저 현대산업개발이 다산진건지구 C3블록에 공급하는 다산신도시 아이파크다. 지하1층∼지상29층 5개동에 전용면적 84㎡, 97㎡규모 467가구로 구성됐다. C3블록은 신도시내에서 복합커뮤니티시설과 교육시설이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반도건설도 다산진건지구 B6블록에 다산신도시 반도유보라 메이플타운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1층∼지상 30층의 11개동, 전용면적 82∼84㎡규모 총 1085가구의 대단지로 구성되며, 단지 내에 별동학습관이 들어서게 되어 반도유보라의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다.

한양도 다산진건지구 B8블록에 전용면적 74~84㎡규모, 총 640가구로 구성된 다산신도시 한양수자인 아파트를 분양한다. 단지 바로 옆 초등학교가 설립될 예정이며, 우측으로 중심상업지구를 비롯해 별내역(가칭)에 가깝고 좌측으로 왕숙천 영구조망권을 갖춰 우수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오는 11월에는 경기도시공사와  GS건설․대림산업이 컨소시엄으로 공급하는 자연& e-편한세상·자이아파트(가칭) 1685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남양주 다산신도시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도농동, 지금동 일원에 전체면적 475만㎡에 총 3만1900가구, 수용인구 8만6000여명 규모로 개발 중인 신도시급 주거단지다.

경기도시공사가 남양주 다산신도시를 제2의 광교신도시로 개발하는 이유는 지리적 위치가 구리∼도농∼호평으로 이어진 동서 발전축과 별내∼갈매∼하남미사∼위례신도시를 잇는 남북 발전축의 핵심지로서 발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수도권 동부지역은 뛰어난 입지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서·남부 지역에 비해 개발이 미흡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를 받아 왔으나, 동부권에서 가장 입지가 뛰어난 남양주 진건·도농 일대에 광교신도시급 신도시인 남양주 다산신도시가 조성됨으로서 앞으로 발전이 기대된다.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어 서울 및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매우 좋다.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이 개통되면(2022년 예정) 잠실역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으며, 인접한 중앙선 도농역을 이용해 서울시청역까지 40분 내외에 도달할 수 있다.

또한, 강변북로와 북부간선도로가 직접 연결되고 신도시 옆을 지나는 서울외곽순환도로를 통해 남양주IC, 구리IC, 토평IC 진입이 용이하며, 국도 6호선 간선급행버스(BRT)로 인접지구와의 이동도 편리하다.

아울러 물순환 관리형 도시설계(WSUD)로 빗물을 모아 활용하기 위한 늪과 못을 수변공원에 조성하고, 늪과 못은 주변 환경과 연계하여 생태·친수적으로 이용하게 했다. 황금산, 문재산, 왕숙천, 홍릉천 등이 도시를 둘러싸고 있고 중앙공원, 선형공원, 수변공원 등 총 5개의 공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도시 곳곳에서 풍부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특히, 각종 생활인프라도 풍부하게 갖추어져 있다. 중앙선 도농역 인근에 들어설 원스톱 행정타운은 주민들이 행정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남양주 제2청사, 법원(등기소), 교육청, 경찰서 및 문화시설과 보건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교육여건도 좋아져 유치원과 초등학교 6곳, 중학교 2곳, 고교 3곳이 들어서며, 남양주를 대표하는 중심상권을 조성해 대형할인점, 쇼핑몰, 복합상영관, 전문상가단지, 벤처기업집적시설, 일반업무시설, 교육원 연구소 등 자족기능시설도 유치할 계획이다.

또 범죄 발생 위험을 줄여 도시민들의 두려움을 없애고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 예방 디자인(CPTED)을 도입하며, 장애인․고령자 등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유니버셜 디자인도 도입 적용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