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주열 "올해 성장률 2% 초반대로 낮지 않을 것"
[일문일답] 이주열 "올해 성장률 2% 초반대로 낮지 않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서울 소공동 한은 본관에서 진행된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경제성장률이) 2% 초반으로 그렇게 낮아질 것이라고 전혀 생각지 않는다"며 지난 7월 예상경로대로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2.8%는 목표치가 아니고 현재 상황에서 봤을 때 하나의 전망치라는 걸 분명히 말했다"며 "이에 이탈할 경우 어느정도로 이탈할지 그때 상황을 보고 통화정책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다만 수출에 대해서는 "7월 전망보단 부진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주열 총재의 일문일답 내용.

▲최근 조선업종 비롯해 부실기업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고, 한은 차원의 대책은 무엇인지? 외국자본이 적지않은 규모로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중국 금융불안과 미국 금리 인상 문제와 연계해 어떻게 보고 있는지?

-기업부실 문제를 거론했는데 이제 글로벌 경기가 둔화 움직임을 지속하고 있고, 또 국가간 경쟁이 한층 심화됐다. 과잉공급의 문제 등 이런 영향으로 일부 업종에 그 업황이 악화되고, 부실위험이 증대된 것이 사실이다. 다만 최근 자구노력, 정부의 이러한 방침 등으로 인해 수익성이 다소 개선되고 있지만, 일부 부실 문제는 해결돼야 할 것이다. 부실기업 퇴출되고 새로운 기업 진출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긴 하지만 기업 부실이 금융부실로 이어져서 시스템 영향으로 전이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방지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선 채권 금융기관 등 시장 중심의 상시 기업 구조조정이 원활히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 대기업 뿐만 아니고 업황이 장기간 부진한 중소 한계기업 구조조정도 저희들이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생각한다. 한계기업이 확대되고 하면 한정된 자원이 비생산적이고 비효율적인 부분에 집중돼 성장잠재력 확충에도 제약을 줄 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이 발생했을 때 곧바로 해당기업 부실이 금융기관 부실로 연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좀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보고 있다. 정부도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기업 구조조정 노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두번째 자금 유출 문제는 최근 3개월간 10조원의 외국인 투자 자금이 감소했다. 사실 이는 우리만의 현상이 아니고, 대외리스크가 확대되면서 국제 포트폴리오 자금이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이동하는 그런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면 되겠다. 최근 저희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투자자금 감소 규모나 속도, 강도 이런 면에서 2013년 테이퍼 템트럼과 비교해 보면, 최근 자금유출 속도는 2013년 보단 약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우리나라 경상수지 흑자규모가 상당히 크고, 외환보유액도 상당규모에 이르고 있고 은행 부문 외환건전성 양호하고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신흥국에서 선진국 자금 흐름 과정에서도 우리나라는 다른 신흥국과 차별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예상하고 있다.

▲최근 IMF와 월드뱅크 등 해외기구에서 미국 금리인상에 대해서 세계경기 둔화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부정적 견해 밝히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나? 미 금리 인상시에 국내 경제주체 어떤 충격이 예상되고, 한은 등 에서 어떤 대응책이 있는지 궁금하다.

-일부 국제기구에서 미 연준 금리인상을 좀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발언을 하고 있지만, 저희들이 미국의 경제상황 흐름과 미 연준 당국자들의 지금까지의 언급에 비춰볼 때 연내 금리를 아마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상시기에 대한 불확실성은 높아졌지만 시작은 연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국이 금리인상을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우려하는 것이 달러화 강세, 그에 따른 신흥국으로부터 자금 유출 또 신흥시장국 국내 금리 상승에 따른 실물경기 제약 이런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경우에 비춰볼 때 한 3가지 정도는 생각할 수 있지 않나. 처음에 뭐냐면 미 금리 인상이 갑자기 이뤄지는 게 아니고 그전부터 예고돼 왔기 때문에 시장에 미국 금리 인상이 어느정도 선반영됐다는 점을 들 수 있고, 두번째 미국이 금리 올리더라도 속도는 과거와 다를 거라고 본다. 과거에는 한번 올리면 지속적으로 올렸는데 앞으로 금리인상은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미국이 이전부터 분명히 하고 있다. 미 금리 인상이 신흥국에 미치는 효과, 충격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점이다.

조금 전에 말했듯이 기초여건이나 외환건전성이 상당히 양호한 편이다. 이렇게 볼 때 미 금리 인상 충격은 종전에 말했듯이 다른 신흥시장국보다는 제한적이고 차별화될 것이다라는 예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 미 금리 인상이 다른 리스크와 맞물려 일어날 경우, 중국 경제부담이 깊어진다거나 추가적으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해서 원자재 수출국 경제가 큰 위험에 빠진다거나 다른 리스크와 맞물려서 일어나서 신흥국에 위기가 발생한다면 여타 신흥국에 전이될, 또 그에 따른 충격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모든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지난달 이 자리에서도 말했듯이 발생가능한 시나리오별로 산정해서 그에 따른 대응 준비를 나름대로는 마련해놓고 있다고 하겠다.

▲통화방향정책이랑 경제동향 보면 경기가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고 앞으로 보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수출이나 제조업 재고 보면 긍정적이지 않다. 7월 전망대로 보고 있는지? 10월 물가와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가능성? 정부 예산 관련해서 올해보다 3% 증가 수준인데. 충분히 확장적이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 이 예상 수준에 대해서 말씀해주실 수 있는지? 충분히 확장적이지 않아서 완화적인 통화정책 필요하다는 얘기가 있다.

- 국내 경제는 조금 긍정적인 신호와 부정적인 신호가 서로 같이 나타나 있다. 지적한 대로 수출 부진이 어떻게 보면 우리경제 회복세 지속에 가장 큰 관건이 아닌가 생각한다. 수출은 부진하지만, 최근 소비와 투자 등 내수는 개선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3분기 걸 미리 앞서 말하긴 이르지만, 7월, 8월 일부 지표 흐름으로 비춰볼 때 7월 때 전망했던 성장경로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진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모두 발언에서 언급했듯이 대외여건 불확실성은 상당히 높다 이렇게 볼 수 있다. 중국 경제 향방이라던가 원자재 가격 흐름, 그에 따른 신흥시장의 경제 불안가능성 이런 것으로 인해 앞으로의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은 상당히 크다고 보지만, 지금까지 흐름으로 봤을 때 7월 전망경로에서는 벗어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정부가 예산안 발표했는데 건전재정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재정역할 강화하려고 하는 고심에서 나온 결과로 해석하고 있다. 제가 뭐 규모에 대해서 언급하기 보다는 한정된 예산범위 내에서 비효율적인 부분을 줄이고, 성장잠재력이 큰 분야로 예상이 많이 배정되는 쪽으로 지원체계를 개선하는 그런 조치는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오늘 아침 뉴질랜드은행 총재가 위안화 추가 절하에 대한 우려했다. 또 다시 중국의 도발적인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지, 금통위 기본 전제에 포함돼 있는지 여쭤보고 싶다. 한국 금리 상황이 우리경제를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는 레벨인지?

-다른 나라 환율, 통화정책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다. 그치만 이제 중국이 지난달 환율을 절하하고, 여러가지 부양조치를 취했는데 일단 중국의 당국자 발표를 빌리면 중국은 앞으로도 7% 가까운 성장을 유지할 것이다라는 걸 강조하고 있다. 이 얘기는 중국 정부의 경제정책이 소위 뉴노멀에 맞춰 구조조정 정책을 강화하는 쪽으로 가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경기회복세 성장세 유지하는 쪽에도 포커스를 두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중국 경제가 만약에 부진하다거나 하면 예상보다 부진할 경우에는 중국 정부당국이 필요한 조치는 취할 수 있다고 보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언급하기는 곤란하다고 보시면 된다.

현재 금리 수준은 경기 회복 뒷받침하는 완화적인 수준으로 보고 있다. 여러 번 언급을 했습니다. 완화적이냐 아니냐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희들이 이용가능한 지표를 모두 동원해보면 현재 금리수준은 경제 활동 뒷받침할 수 있는 수준이다. 기준금리 보는 게 아니라 시장금리 은행 대출금리가 경제에 영향을 준다. 장기 시장금리나 대출금리는 기준금리 제로인 미국과 같거나 더 낮은 수준에 있다. 10년만기 채권수익률 보면 한국과 미국이 같은 수준이다.

미국 모기지 론을 보면 우리나라 대출금리 수준이 물론 만기가 조금씩 다르긴 해도 전체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모기지론 금리는 미국 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현 금리 수준하에 대출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M2 증가율 상승해서 9% 웃돌고 있다. 그 외 전문적인 실질인플레라고 봐도 현재 금리 수준은 경기회복 뒷받침하는 완화적인 수준이다.

▲최근 국내경제 동향 보면 수출 부진 이유로 국제유가 하락, 신흥국 성장세 둔화로 나와있는데 지난달엔 주요국 통화약화로 유가하락으로 분석했다. 주요국 통화약세 부분이 빠진 부분은 지금까지 문제된 원화강세, 엔저 우려는 내려놓을 수 있는 시점이라 판단한 것인지?

수출부진을 이유로 신흥국 성장 둔화 언급했는데 대외수요 부진이 심화되면서 수출이 예상보다 더 나빠질 거라는 판단으로 보시는 건지 그 부분이 궁금하다. 보충 질문 하고 싶은데 자본유출은 2013년 보단 덜 하고 차별화(신흥국 대비) 위주로 말했는데 지난달 금통위 의사록 보면 자본유출에 대해 금통위원들이 우려하고 있다. 이런 전망에는 다 동의하시는 건지? 차별화에 대해 의견을 같이하고 있는지? 성장률 관련해서 2% 초반대 전망도 일부 IB에서 나오고 있다. 지난달에도 여쭤봤는데 예상경로에서 조금 이탈된다고 할 때 통화정책적 대응이 가능한 건지 이탈해도 신중해야 되는 시점인지?

-지난달엔 주요국 통화약세, 유가하락으로 했던가요? 유가하락과 중국 경제부진을 한 건 추가적인 부분을 언급한 것이다. 중국 금융불안 등과 주요국 통화 약세를 중점적으로 부각하기 위한 요인이다. 수출이 예상보다 부진하다고 보느냐. 7월에 봤던 것보다는 수출이 부진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아까 그 자금 유출 쪽을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국내 요인이라기 보다는 대외리스크에 따른 결과다. 그래서 국제 자금 이동에 따른 곧 나타나는 불가피한 현상으로 보고 있고, 그렇지만 한국과의 비교와 비교해볼 때 그렇게 우려할 사항은 아니다. 대외건전성 감안했을 때 차별될 거라고 하는 건 금통위원들은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2% 초반으로는 저희들은 그렇게 낮아질 것으로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게 보고 있지 않다. 2.8%는 목표치가 아니다. 현 상황에서 봤을 때의 하나의 전망치라는 것을 분명히 말했고, 이탈할 경우 어느정도 이탈할지 그때 상황을 보고 통화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통화정책을 앞으로 우리가 2.8%와 어긋났을 때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답은 그 상황에 맞춰 판단하겠다고 보고 있다.

▲정우택 의원이 금융투자협회의 금통위원 추천권 1명, 한은 총재 추천 인사 2명으로 늘리는 발의를 했는데. 10년 후에 다시 법안이 발의된 이유에 대해서 어떻게 진단하고 있나. 해당 법안이 가능하다고 보는지? 현재 시장 의견이 금통위에 잘 반영되고 있나 구체적으로 궁금하다.

-우리나라 금통위원 추천제도는 다른 나라 사례 없고. 독특한 제도다. 금통위원이 추천 절차를 거치게 돼 있지만, 금통위원 임명되고 나면 특정 분야의 이해를 대변해서 통화정책 결정하고 있지는 않다고 하는 걸 분명히 말한다. 법안 여부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논의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다.

▲금리가 경제 회복 지원하는 수준이라고 했는데 돈이 풀려도 부동산 쪽으로 팽창되서 문제가 되지 않겠냐. 제조업보다 부동산 임대업 쪽으로 쏠리는 걸 어떻게 보는지. 기업 구조조정 얘기도 나오기도 했는데 4대 구조개혁 나왔는데 한은 역할?

-지금 저희들이 금리를 인하해서 실물경기를 뒷받침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지만, 통화정책 파급시차도 있어 지켜봐야 하지만 과거보다 효과가 제한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어느 때를 막론하고 금리를 낮추고 하면 부동산 시장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정부에서 지난번에 주택금융 모기지론 관련된 규제도 완화하고, 저금리와 맞물려서 부동산 쪽으로 자금이 많이 공급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앞으로 좀 더 생산적인 분야로 직접 제조활동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자금흐름으로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른 미시적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정책 일부 수단을 활용해서 자금흐름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잘 아시다시피 금융중개대출을 큰 폭으로 확충하면서 설비 투자를 지원하는 쪽과 내수 취약한 업종을 지원하는 쪽을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 질문대로 자금흐름 개선은 다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4대 구조개혁 관련해서 통화정책 간의 관계는 어떤거냐. 사실 몇달전에 이슈로 다뤄졌던 적이 있다. 의견이 여러가지로 나왔지만, 저희들이 단기적으로 과도한 부진을 막도록 소위 안정적으로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구조조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