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부정사용방지시스템' 리뉴얼
우리카드, '부정사용방지시스템' 리뉴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우리카드는 업그레이드된 'FDS(Fraud Detection System, 부정사용방지시스템)'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FDS는 빅데이터를 토대로 고객의 평소 카드사용 패턴과 다른 거래가 발생할 경우 위·변조나 분실·도난카드 등 카드 부정사용으로 인식하고 고객에게 경고를 알리는 시스템이다.

만약 우리카드로 서울에서 카드결제를 했는데 한 시간 후에 미국에서 카드결제가 발생했다면 우리카드 FDS센터에서는 복제카드로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고객 본인에게 확인 후 카드승인을 거절하게 된다.

이번에 리뉴얼한 시스템은 분실·도난, 위조·복제, 보이스피싱, 현금융통(카드깡) 등 기존의 부정사용에 관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최근 온라인·모바일 결제 등 변화한 카드사용 트렌드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정교하게 반영해 11개의 모형을 개발해 적용했다. 이 중 현금융통 방지 모형은 최대 95.5% 적중률을, 해외거래 모형도 88.8%의 높은 적중률을 보인다.

우리카드는 일반 FDS와 함께 온라인 전용인 'eFDS'도 구축했다. 최근 해외직구(해외직접구매)를 포함한 온라인·모바일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FDS로는 적발에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 eFDS 구축으로 온라인·모바일 거래에서 더욱 강력한 부정거래 방지 시스템이 작동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업계 최초로 해외 출국국가와 사용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사용처 지정기능'을 개발했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고객이 출국 전 여행국가와 여행기간을 지정하면 FDS에 반영되고, 귀국 후에는 자동으로 해외거래가 차단된다. 이를 통해 고객은 해외 현지에서 카드결제 시 시스템이 부정사용으로 인식하는 오류를 절감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우리카드 FDS는 지난 7월까지 안정화 기간을 거쳐 현재 상용화에 들어갔으며, 365일 24시간 운영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