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선물거래소 상장 추진 '가속'
증권선물거래소 상장 추진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내년 4월쯤 가능...차익 배분등 난제 많아



증권선물거래소의 기업공개(IPO)에 가속도가 붙었다. 빠르면, 내년 4월쯤 상장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상장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도 첩첩이어서 현재로선 낙관하기는 일러 보인다.

이영탁 증권선물거래소 이사장은 22일 “이달 중 실무작업을 담당할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주간사 선정 절차를 진행시키겠다” 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주간사 선정후 상장까지는 6개월여가 걸리는 것을 감안할때 이르면 내년 4월 정도엔 상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거래소의 상장시 주가는 4만원원대에서 형성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증권거래소의 상장이 실현되려면 해결해야할 과제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 상장차익의 관리 및 배분을 어떻게 하느냐가 최대 난제다. 거래소와 주주, 정부당국의 의견 차가 크다. 또, 상장을 통해 영리기관으로 바뀔 경우 현재 거래소내의 시장감시위원회의 역할과 독립성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공공성에 기반을 둔, 정부가 보장한 독점적 사업으로 쌓은 이익을 기존 주주들이 모두 차지하는 것은 안된다는 지적과 함께,  상장차익 배분 여전히 풀기 어려운 문제다.
 
이 이사장은 이날 "상장추진위 산하에 실무작업반을 두고 자본시장발전기금의 적정규모 산정과 전산시스템 통합등을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거래소가 상장 차익중 2천억원 정도를 공익기금으로 내놓겠다는 입장을 밝혀온 점과 무관치 않다. 거래소가 제시한 2천억원에 대해 정부는 너무 적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장추진위와 실무작업반은 변호사, 회계사, 교수, 전산전문가등으로 구성된다.  
 
한편, 증권선물거래소의 지분은 산성, 대우, 현대등 28개 증권사(86.49%), 12개 선물회사(4.16%), 중소기업진흥공단(3.04%), 한국증권금융(2.12%)등이다.
 
김참 기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