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등 3곳 압수수색…문희상 '처남 취업 청탁' 의혹 수사
한진 등 3곳 압수수색…문희상 '처남 취업 청탁' 의혹 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처남 취업 청탁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는 22일 문 의원의 청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본사, 소공동 ㈜한진 본사, 공항동 대한항공 사무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문 의원에 대한 고발장에 적힌 내용이 사실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관련 자료를 분석한 후 문 의원에 대한 소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및 재계에 따르면 문 의원은 2004년 자신의 고교 4년 후배인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에게 처남 김모씨의 취업을 청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는 같은해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롱비치항 소재 한진해운 터미널의 거래사인 브리지웨어하우스에 컨설턴트로 취업했다. 김씨는 이 회사에서 2004~2012년 사이 74만7000달러(약 8억원)를 급여 명목으로 받았지만 실제 근무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원의 취업 청탁 의혹이 부각된 것은 지난해 문 의원의 부부와 처남 김씨가 건물 담보 대출을 둘러싸고 소송을 벌이면서 부터다. 당시 서울중앙지법 민사35부(부장 이성구)는 해당 사건 판결문에서 "문 의원이 대한항공 조 회장을 통해 미국에 거주하던 김씨의 취업을 부탁해 김씨가 취업했고, 2012년까지 74만7000달러를 받은 사실이 인정된다"며 "(김씨가) 다른 곳에 거주하는 등 이 회사에서 현실적으로 일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와관련 문 의원은 지난해 12월 "저 때문에 처남이 취업 특혜를 입었다면 제 부덕의 소치"라며 "국민과 당원에게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고 공식 사과한 바 있다.

하지만 보수단체 한겨레청년단은 같은 달 "문 의원이 2005년 대한항공 조 회장에게 처남의 취업을 부탁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문 의원을 제3자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편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문 의원의 처남이 취업했던 미국 브리지웨어하우스는 한진그룹에서 한 푼도 투자하지 않은 별개 법인이며, 조 회장은 이 사안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