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원전 2기 추가 건설 잠정 결정…이달 발표 예정
政, 원전 2기 추가 건설 잠정 결정…이달 발표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 경주시 소재 신월성원자력발전소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정부가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화력발전소 4기를 제외하고 원자력발전소 2기를 추가로 건설키로 잠정 결정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전기본전력수급분과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이 같은 초장을 잠정 확정했다. 산업부는 추후 공청회, 관계부처 협의, 국회 보고 등을 거쳐 7차 전기본 최종안을 이달 중 발표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분과위원회에서 화력 4기를 빼고 원전 2기를 추가하자는 내용을 논의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향후 공청회 등 절차를 거쳐 수정될 가능성은 있다"라고 말했다.

전기본은 향후 15년간 필요한 전력량과 이를 어떻게 공급할지를 담은 내용으로, 2년 마다 작성된다. 7차 전기본의 경우 2015년부터 2029년까지의 내용이다. 당초 정부는 지난해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늦어져 올 상반기 내 확정키로 미뤘다.

분과위원회는 2029년까지 신규 발전설비가 3GW(300만㎾)가 필요하다고 판단, 이를 150만㎾급 원전 2기로 배우기로 결정했다. 앞서 6차 전기본에서 산업부는 원전 4기 건설을 유보한 바 있는데 이 중 2기를 7차 전기본에 반영한 것이다.

또한 6차 전기본에서 신규 설비로 포함됐으나 아직 진행되지 않은 한국남동발전(한국전력 자회사)의 영흥화력 7·8호기, 동부하슬라파워 1·2호기 등 화력 4기의 건설은 취소됐다.

영흥화력 7·8호기의 경우 석탄이나 액화천연가스(LNG)냐 사용연료를 두고 환경부와의 협의가 아직 안 돼 착공되지 못했고 동부하슬라파워 1·2호기는 송전선로 건설 문제로 좌초됐다.

다만 산업부는 화력발전소가 '장기가동 석탄화력 설비'를 대체할 경우 기존 용량 범위 내에서 석탄을 LNG로 바꾸는 등 '환경성을 개선하면' 향후 8차 전기본 계획시 재반영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산업부가 원전 2기를 추가함에 따라 2029년까지 현재 가동 중인 23기의 원전은 36기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원전 비중을 2035년까지 2014년 기준 26%에서 29%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원전 2기 건설에 있어 부지 선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산업부는 신고리 7·8호기의 최종 입지를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앞서 원전 운영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은 산업부에 신고리 7·8호기 등 원전 2기를 경북 영덕군에 짓겠다고 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영덕군 내에서도 원전 반대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건설까지 갈등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강원 삼척시도 또 다른 건설 예정지로 꼽히고 있지만, 인구가 영덕보다 많고 반대 여론도 높아 가능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한편 고리 1호기의 2차 재가동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사실상 폐쇄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한수원이 2차 계속운전 신청을 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리 1호기는 오는 18일까지 한수원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연장신청서를 제출해야만 운영허가를 받을 수 있다.

이 관계자는 "(고리 1호기의) 영구 정지 여부는 오는 18일까지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9만㎾급 고리 1호기는 1978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국내 최고령 원전이다. 2008년 10년간 재가동 승인을 받고 2017년까지 연장 운영이 결정된 상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