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 페루 인프라 사업설명회
수출입銀, 페루 인프라 사업설명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수출입은행은 지난 14일 주한 페루대사관 및 페루 무역대표부, 해외건설협회와 공동으로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페루 인프라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기간 중 수은과 페루 투자청(ProInversion)이 체결한 업무협약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국내 기업의 페루 건설·플랜트사업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인프라 관련 기업, 공기업, 금융기관, 페루 투자청 등 40여개 기관에서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설명회를 위해 방한한 까를로스 에레라(Carlos Herrera) 페루 투자청장은 "페루 정부는 부족한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이 풍부한 경험과 기술·재정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페루 투자청이 발주한 인프라 사업을 수주한 사례가 없어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영기 수출입은행 전략사업부장도 "PPP 사업의 특성상 민간사업자의 지분투자 역량이 중요한 점을 감안할 때 수은의 직접투자와 수은 주도로 조성한 글로벌 에너지·인프라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는 우리 기업들의 PPP 사업 입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수출입은행은 국내 기업이 입찰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자금조달방안에 대한 금융자문을 제공하고, 사업에 필요한 금융을 안정적으로 주선해 우리 기업의 해외 수주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기수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미주팀장은 '잉카 타이거, 페루 경제의 동향과 전망'이란 주제로 페루 경제 전반에 관한 전망과 투자 환경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잉카 타이거(Inca Tiger)로 불리는 페루는 적극적인 해외투자 유치로 인프라 확충과 경제성장을 동시에 꾀하고 있다.

내년까지 페루 투자청이 발주 예정인 교통·에너지·상수도 등 페루의 대규모 공공 인프라사업 규모만 47억달러에 달한다. 특히 중남미 국가 중 최초로 민관협력사업(PPP) 법률제도를 도입한 페루는 외채감축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어 향후 PPP 방식의 사업발주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설명회가 끝난 이후에는 페루 인프라사업에 관심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페루 투자청-국내 기업, 수은-국내 기업간 20여건의 개별미팅(One-on-one meeting)도 진행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