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어린이 용품 28개서 '유해물질'…리콜명령
유아동·어린이 용품 28개서 '유해물질'…리콜명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유아동복, 어린이 머리핀, 유모차 등의 유아동 및 어린이 용품 28개 제품이 리콜(회수) 명령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유아 및 어린이가 주로 사용하는 공산품 404개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위해성이 드러난 28개 제품에 대해 리콜 명령을 내렸다.

리콜 조치된 28개 제품은 △유아용 섬유제품 2개 △아동용섬유제품 13개 △어린이머리장식품 1개 △유아용침대 1개 △어린이용 소변기 1개 △유모차 1개 △유아용삼륜차 1개 △인라인롤러스케이트 1개 등이다.

유아복의 경우 지퍼손잡이에서 인체의 신장과 장기에 치명적 손상을 유발하는 납이 허용치를 5.5배 초과했다. 또 의류 안감에서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수소이온농도(pH)가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됐다.

아동복 13개 제품은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하는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기준치를 초과했다. 어린이용 머리핀 1개 제품은 납이 최대 503배 검출됐으며, 유아용 침대 1개 제품에서는 호흡기 장애를 유발하는 폼알데하이드가 기준치보다 10배 높게 검출됐다.

또 어린이용 소변기 1개 및 욕조 1개 제품에서는 프탈레이트가소제가 기준치보다 383배 초과·검출됐다. 비비탄총 1개와 킥보드 1개 제품은 낙하강도 시험 시 각각 탄창부위 파손과 앞바퀴 연결부위가 휘어져 어린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 리콜 명령을 받은 28개 제품을 제품안전정보센터에 공개하고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에 제품 바코드를 등록해 전국 대형 유통매장에서의 판매를 즉시 중단토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