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재단, 천진우 박사 등 호암상 수상자 5명 발표
호암재단, 천진우 박사 등 호암상 수상자 5명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삼성

호암아트홀 6월1일 시상식

[서울파이낸스 박지은기자] 호암재단은 '2015년도 제25회 호암상 수상자'를 확정 1일 발표했다.
 
올해 부문별 수상자는 △과학상 천진우 박사(53·연세대 언더우드 특훈교수) △공학상 김창진 박사(57·美 UCLA 교수) △의학상 김성훈 박사(57·서울대 교수) △예술상 김수자 현대미술작가(58) △사회봉사상 백영심 간호사(53) 등 5명이다.
 
이들은 국내외 각계 주요 기관과 전문 인사들로부터 후보자로 추천돼 국내외 저명 학자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37명)의 업적 검토와 국제적 명성의 해외 석학(30명)들로 구성된 자문단 평가 및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수상자로 확정됐다.
  
호암재단은 오는 6월1일 서울 중구 호암아트홀에서 시상식을 개최하고, 각 수상자들에게 상장과 메달(순금 50돈), 3억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과학상을 수상하는 천진우 박사는 나노과학의 세계적 대가로 세계적 수준의 나노물질 개발을 위한 화학적 설계 기술을 확립하고, 설계한 나노입자의 크기를 조절해 MRI 조영 효과를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증명했다.
 
또 '생체 나노스위치'를 개발해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소멸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등 나노과학을 의학분야와 성공적으로 접목시킴으로써 진보적 융합과학 연구분야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공학상 수상자인 김창진 박사는 전기 습윤기술의 창시자로 전위차를 이용해 액체의 습윤성과 표면장력을 제어하는 기술 개발로 기존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미세유체의 제어를 가능하게 했다. 또 액체와의 마찰력을 획기적으로 줄인 나노 사이즈의 바늘구조 표면을 개발해 더 작은 에너지로 동작 가능한 제품 상용화에 기여하는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사진=삼성

의학상 수상자 김성훈 박사는 항암 단백질 전문가로 생체 단백질 합성효소(ARS)가 세포의 증식, 분화, 사멸에 관여한다는 새로운 사실과 이 ARS들이 암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또 인체 내 단백질 AIMP3/p18 및 AIMP2/p38과 같은 암 억제 단백질들을 발견함으로써 새로운 항암제의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

예술상을 받는 김수자 작가는 '보따리', '바늘여인', '호흡', '지수화풍' 시리즈를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 예술세계를 구축했으며 뉴욕을 기반으로 전 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현대미술작가다.

사회봉사상 수상자인 백영심 간호사는 ‘말라위의 나이팅게일’로 불리며 지난 1994년부터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봉사활동을 펼쳐 현지에 병원을 설립해 세계 각국 의료진의 자원봉사 활동을 이끌어 내며 연간 20만 명을 치료하는 의료기반을 구축했다.

호암재단은 시상식 전후인 5월 29일과 6월 2일 국내 및 해외 연구자간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호암상과 노벨상 수상자 등 국제 석학과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3회 호암포럼'을 개최한다.

5월 29일에는 '인슐린 생물학과 당뇨'라는 주제로 랜디 셰크먼 박사(美 UC 버클리 교수, 2013년 노벨생리·의학상), 김성국 박사(美 스탠퍼드대 교수, 2014년 호암의학상)가 주요 강연자로 나선다.

6월 2일에는 '대사공학'을 주제로 제임스 리아오 박사(美 UCLA 교수)와 이상엽 박사(KAIST 특훈교수, 2014년 호암공학상) 등이 참여한다. 또 5월 30일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셰크먼 박사의 강연회가 성균관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주의와 사회공익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으며, 올해 25회 시상까지 총 127명의 수상자들에게 199억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