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 연내 700여명 대규모 인력감축
삼성엔지니어링, 연내 700여명 대규모 인력감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운용 효율화 작업"…삼성물산도 구조조정說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2013년 1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냈던 삼성엔지니어링이 올 연말까지 인력을 약 700명 줄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삼성ENG는 2015 기업설명회(IR) 보고서에서 작년 말 기준 8255명이었던 본사와 지사·법인 인력이 올 연말까지 7550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추정치이긴 하나, 705명이 감소하는 셈이다.

삼성ENG 관계자는 "인위적 구조조정을 하는 것은 아니고 일상적인 인력 운용 효율화 작업의 하나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대상자를 지목해 권고사직을 하거나 명예퇴직 신청을 받는 형태의 구조조정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대신 △퇴직 등에 따른 자연감소분 △스카우트 등에 따른 인력 유출 △프로젝트별 계약직 인력의 계약 불연장 △인력 재배치와 이 과정에서의 퇴사 등으로 인력이 자연스럽게 줄고 이를 적극적으로 충원하지 않으면 결국 인력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삼성ENG는 지난달 임원 약 60명이 급여를 반납한 바 있다.

한편 같은 그룹 내 계열사인 삼성물산도 대규모 인적 구조조정이 단행될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하다. 수백명부터 많게는 수천명까지 인력 감축이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러나 삼성물산 측은 "상시적인 인력구조 개선 작업은 계속 이뤄지고 있다"며 "그러나 규모를 정해놓고 구조조정 작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사업부분별 업황이나 인력 수요에 따라 국내외 현장, 해외간 또는 사업부문간 인사이동은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계열사 간에도 인력 순환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삼성물산의 사업보고서와 주주총회 보고서 등에 따르면 2013년 말 8714명(건설+상사 부문)이었던 삼성물산의 인력은 지난해 말 8663명으로 소폭 감소(51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