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포스코 비자금' 국내 반입·윗선 개입 수사
檢, '포스코 비자금' 국내 반입·윗선 개입 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베트남 사업을 통해 조성된 100억원대의 비자금 중 40억여원이 국내로 반입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경로를 추적하고 있다.

아울러 비자금 조성 과정에 포스코건설 최고위 인사나 포스코그룹 수뇌부의 개입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윗선' 수사에 힘을 쏟고 있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전날 흥우산업 관련사 대표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흥우산업은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하는 과정에 동원된 혐의를 받는 하청업체다.

수사팀은 비자금 가운데 40억원가량이 회사 측 해명과 달리 베트남 현지 발주처 리베이트 명목 등에 사용되지 않은 단서를 잡고 전날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장을 지낸 박모 전 상무를 구속했다.

검찰은 구속된 박 전 상무와 흥우산업 관련사 대표 등을 상대로 수상한 흐름을 보인 40억여원이 어떻게 쓰였는지를 조사했다. 검찰은 이 돈이 국내로 반입됐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여러 단서들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포스코건설 비자금 수사 대상을 해외에서 국내로 옮기는 게 희망사항"이라며 "박 전 상무의 윗선이 어느 정도 사건에 개입했는지 여부도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수사팀은 박 전 상무와 흥우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비자금 조성 과정에 개입한 '윗선'에 대해 추궁하고 있다.

비자금 조성 시점에 그룹을 이끌던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그룹과 포스코건설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며 비자금 조성 전반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등의 연루 의혹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이다.

검찰은 비자금 경로 추적 등의 진척 상황에 맞춰 조만간 정 전 부회장을 우선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