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포스코건설 압수수색…"비자금 1백억 의혹" (2보)
검찰, 포스코건설 압수수색…"비자금 1백억 의혹" (2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검찰이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코건설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1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는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있는 포스코건설을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건설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해외 건설사업 관련 내부 자료와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일 포스코건설의 해외건설현장 임원들이 공사비를 부풀려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포스코건설 임원들이 조성한 비자금이 국내로 들어왔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계좌추적 등을 통해 비자금의 용처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베트남 건설사업과 관련, 현지 하도급업체와 계약서를 작성하면서 실제 회사가 지불한 하도급대금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게 조성된 비자금은 현지 임원 등을 통해 2009년부터 4년간 발주처에 매달 리베이트 형식으로 지급됐다.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 감사실은 지난해 7월부터 진행한 내부감사에서 비자금 조성 사실을 적발했으나 '개인 비리'가 아니라고 결론짓고 관련 임원들을 검찰에 고발하지 않고 내부 징계 선에서 사건을 정리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사측이 비자금 조성사건으로 비화할 것을 우려, 축소·은폐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됐다.

검찰은 압수물과 금융거래내역 분석을 바탕으로 비자금의 정확한 규모와 구체적 사용처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