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사 인사 무개입 원칙 강조…"소신관철 최선"
임종룡, 금융사 인사 무개입 원칙 강조…"소신관철 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인사청문회… "하나+외환 조기통합, 노사합의 우선"

▲ 사진 = 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 내정자는 민간 금융사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문제는 시스템에 위협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평가했으며,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조기통합은 노사합의를 우선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임 내정자는 10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진행한 금융위원장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민간 금융기관에 대한 인사 개입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 소신을 관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청와대와 정치권의 인사 개입에 대해 "민간 금융회사의 인사 기준은 전문성"이라며 "제가 생각한 원칙대로 행동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일부 의원들이 최근 KB금융지주의 인사 과정에 외부 압력이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인사 문제는 금융사가 의지를 갖고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앉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금융위원장에 취임하면 관련 내용을 파악하겠다"고 강조했다.

가계부채에 대해서는 "증가 속도가 다소 빠르지만 시스템적으로 위협을 줄 정도는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좀 더 면밀하게 관찰할 필요성은 있다"고 답했다. 그는 "취임 이후 가계부채의 미시적이고 부분적인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주택거래를 활성화하고 서민경제를 아프게했던 부분을 완화하되, 제2금융권 비주택대출 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계부채 문제는 부처간 공동의 문제의식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임 내정자는 "기획재정부, 한국은행과 공동 협의체를 만들어 서로 얘기할 수 있는 방안을 건의할 것"이라며 "또한 금융사 중심으로 대출자가 제대로 갚을 능력이 있는지 꼼꼼히 심사할 수 있도록 관행을 개선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조기통합에 대해서는 "노사 양측의 합의 과정을 거쳐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법원의 판단이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우리은행 매각을 통해 공적자금을 최대치로 회수하는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는 다짐도 전했다. 그는 "우리은행이 상업 금융기관으로 존재하는 한 민간에 매각해야 한다"며 "매각 방안을 공론화하고, 우리은행의 가치를 올리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출금리와 카드 수수료가 인하돼야 한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공감하며, 체크카드 수수료가 합리적인 조정이 가능한지 지켜보겠다"고 말했으며, 연말 카드수수료 조정에 대해서는 "금리 인하와 밴사의 여건 변화로 수수료 인하여건이 조성됐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한 금산분리의 경우 대기업의 금융사 사금고화를 막기 위해서는 기본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는 대전제를 내놨다.

아울러 임 내정자는 핀테크를 제대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 정부의 교류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금융사는 어떤 기술이 금융에 응용될 수 있는지 모르고, 핀테크 업체는 여러 아이디어가 많지만 어떤 부분이 금융에 결합될지 알 수 없다"며 "또 정부는 무슨 규제를 풀어야 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업계와 금융사 정부 간의 지식이 교류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며 "서로가 서로를 알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임 내정자는 다운계약서를 이용한 탈세 의혹과 위장전입 논란에 대해서도 거듭 사과했다.

우선 그는 다운계약과 관련해 "당시 관행에 따라 공인중개사가 처리한 일이지만, 좀 더 면밀히 챙기지 못한 데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철저히 반성하고 더욱 자기관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위장전입에 대해서는 "투기 목적이 아니라 주택청약에 신청하기 위해 전입을 했지만, 주택청약 자격이 없다는 것을 알고 주소지를 다시 옯겼다"며 "송구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임 내정자는 공직생활 퇴직 이후 강연활동을 통해 과도한 수입을 얻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특히 그는 한 금융사가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약 2시간 강연을 한 뒤 523만원의 강의료를 받은 것과 관련해 "지금 생각해보면 공직을 그만둔지 얼마 안된 상황에서 그렇게 (과도한 강연료를) 받은 것이 맞는지 생각한다"며 "(비판) 취지에 대해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