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면세점 中企 사업권 재입찰에 4곳 참여
인천공항 면세점 中企 사업권 재입찰에 4곳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대혜택 불구 비용부담 여전"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중소·중견기업 구역 3개 사업권 재입찰 경쟁에 4개 업체가 뛰어들었다.

10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참여기업 부족으로 유찰됐던 면세점 중소·중견기업 재입찰에 시티플러스·에스엠이즈듀티프리·엔타스듀티프리, 삼영기업이 참여한다.

이번 입찰을 통해 사업자가 선정되는 곳은 9, 10, 12구역이다. 세 구역에 대한 가격입찰서 및 사업제안서 제출은 오늘(10일) 진행된다.

이번 입찰에 참여한 시티플러스·에스엠이즈듀티프리·엔타스듀티프리는 앞서 1월 진행한 중소·중견기업 사업자 선정 때에도 입찰에 참여한 바 있다. 하나투어와 화장품업체 토니모리 등으로 구성된 중소사업자 컨소시엄인 에스엠이즈듀티프리는 당시 다른 입찰 참여자의 포기로 경쟁이 성립되지 않아 유찰됐다.

업계에서는 4개 업체가 재입찰에 참여했지만 입점까지 성공적으로 진행될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관측이다. 인천공항공사가 올해 처음으로 중소·중견기업만 참여할 수 있는 면세구역을 마련했지만 4곳 중 3곳은 아예 입찰을 한 업체가 없어 무산됐으며 그나마 사업권을 따낸 참존마저 자금 여력이 부족해 사업권이 자동 해지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의 인천공항 면세점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입찰 최저 수용금액을 일반기업 사업권의 60% 수준으로 낮추고, 임대보증금의 보증증권 대체 허용 등의 지원책을 내놨다. 하지만 정부의 우대혜택이 대기업에 적용했을 때는 효과가 있겠지만 중소기업들에게는 여전히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대기업인 롯데와 신라도 높은 임차료 등으로 인천공항 면세점 사업에서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여전하다. 앞서 설립됐던 중소기업 시내 면세점도 실패로 돌아간 전례가 있다. 지난 2012년부터 1년간 정부가 중소기업에 12개의 시내 면세점 허가를 내줬으나 서희건설, 전남 로케트 전기 등 4곳은 허가권을 스스로 반납한 사례도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