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한은, 금융결제원에 비상식적 인사 개입"
금융노조 "한은, 금융결제원에 비상식적 인사 개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한국은행에 대해 "유관기관인 금융결제원 임원 인사에 자행 낙하산 인사를 선임하기 위해 과도하게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금융노조는 2일 성명서를 내고 "한국은행이 자행 출신의 낙하산 인사의 선임을 강행하기 위해 현직 임원을 강제로 사퇴시켰다"며 "내부 인사 상황에 따라 독립 기관인 금융결제원 임원의 임기를 일방적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금융 노조에 따르면 한국은행 출신 임원인 현 경영관리 본부장은 지난 2011년 선임돼 2014년 7월까지의 임기를 부여받았다. 이후 1년 연임이 결정되면서 올 7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었으나, 지난 1월 한은 국장급 인사와 맞물려 한은이 해당 본부장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주장이다.

금융결제원 노조위원장은 "한은이 금융결제원 경영관리본부장을 사전 통지 없이 사임한다고 밝히고 한은 1월 이동 인사한 이 모 전 1급 국장을 후임자로 낙점했다"며 "현재 한은 출신인 이 모 국장이 공직자 윤리위원회의 심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경영관리본부장은 지난해 본부장 임기 만료 당시 관피아 논란이 심하게 일자 한은이 낙하산 인사를 피하려는 의도로 임기를 1년 늘린 바 있다"며 "이 과정에서도 본부장과 노조의 공개 질의를 통해 향후 업무 비전을 조율하는 등 내부 진통을 겪어 이제 막 안정화 됐는데 또 다시 인사에 개입한 것"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금융노조 관계자는 이같은 인사가 "오는 31일 공직자 윤리법이 강화되는 것을 염두에 두고 7월 인사를 3월로 앞당기는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사와 기획 등 중책을 맡고 있던 임원의 퇴직으로 진행 중이던 경영 현안들을 정리하지 못해 큰 혼란을 겪고 있다"며 "특수관계인 한국은행의 상황에 따라 결제원의 인사를 좌우하는 것이 정상적인 조직 운영을 하는 것인지 돌아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금융노조 측은 한국은행이 사원총회 의장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금융결제원의 인사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은 독립된 경영권을 훼손하는 것은 '비상식적 행위'라고 규탄하고 "관치 낙하산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관계자는 "금융결제원 인사는 금융결제원 원장이 인사를 결정해 한국은행과 시중은행을 포함한 사원총회에 제청하면 사원총회가 수락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이라며 "내부 인사인 원장이 주 결정권자"라고 반박했다.

한편, 현 김종화 금융결제원장은 지난 2012년 3월까지 한국은행 부총재보를 맡은 바 있으며, 현재 금융결제원 상무급 임원 중 4명 중 1명(경영관리본부장)이 한국은행 출신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