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前국세청장 사퇴 왜?...재경위 안팎 추측 무성
李 前국세청장 사퇴 왜?...재경위 안팎 추측 무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외적인 문제로 자진사퇴 가능성 높게 점쳐


오는 13일 전군표 국세청장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후배들의 길을 터주기 위해서라며 돌연 사퇴한 이주성 전 국세청장의 낙마 배경와 관련 국회 재경위안팎에서 뒷말이 무성하다. 
 
재임 기간 동안 무난하게 업무를 수행한데다 심지어는 크고 작은 과오가 없었던 것으로 평가받던 그의 사퇴를 말 그대로 '후배를 위해서'라고 믿는 사람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 전 청장의 사퇴배경에 갖은 억측이 뒤따르는 것은 당연지사.  특히 이 전 청장은 현정부와 코드가 가장 잘 맞는 인사로 꼽혀왔고,  노무현 정부가 최대 역점으로 두고 있는 부동산 정책과 자영업자 과세 문제 등 조세정의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잘 수행해왔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관가의 소문을 종합할 경우 언론사 세무조사 문제로 정권내부와의 이견, 그리고 정권 핵심부와 이 전 청장간 청내 인사권을 둘러싼 충돌등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많다. 
 
그러나, 이는 표면적인 이유일 뿐 진짜 배경은 따로 있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그의 사퇴가 너무나 갑작스럽게 이뤄진데다 국가 세금을 거두는 중책을 맡고 있는 입장에서 정부와 이견은 항상 있을 수 있다는 데 논거를 두고 있다. 또 사퇴 직전 크고 작은 행사를 앞둔 시점에서 이 전 청장의 갑작스런 사퇴는 고위 공직자로서 무책임하고도 불명예스러운 태도라는 점에서 그정도의 이유로 사퇴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때문에 무엇인가 말할 수 없는 선택을 이 전 청장이 강요받았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각이 적지 않은데, 국회 주변에서는 이 전 청장의 사퇴 배경이 '정권과의 충돌'보다는 '업무외적인 문제'(私적인)일 가능성을 점친다.
 
국회 재경위 관계자는 "현 정부와 코드가 가장 잘 맞는 이전 청장이 앞뒤 전후 살피지 않고 사퇴한 것으로 볼때 업무 외적인 문제가  사정기관이나 청와대에 포착돼 자진사퇴를 선택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로선 억측과 추측만 무성할뿐 그의 보다 확실한 사퇴 배경은 좀 더 시간이 지나야 드러날 것같다.  
 
박용수 기자 pen@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