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위장전입 의혹 송구"
유일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위장전입 의혹 송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트위터

배우자 재산 누락 신고 의혹도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사진)의 배우자와 장남이 장남의 중·고교 입학을 앞두고 두 차례 서울 강남의 8학군으로 위장전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희 의원(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유 후보자의 장남이 초등학교 6학년이던 1993년 8월 배우자와 장남만 서울 강남구 도곡동 주공아파트로 전입했다.

이어 배우자와 장남은 중학교 3학년이 된 1996년 4월 강남구 대치동 청실아파트(현 래미안 대치청실)로 다시 주소를 옮겼다.

대치동 학원가와 맞닿은 이 아파트는 8학군 명문고교인 △경기고 △휘문고 △단대부고 △중대부고 △경기여고 △숙명여고 △은광여고 배정이 가능한 곳이다.

그 사이 유 후보자는 계속 서초구 양재동에 거주했다는 점에서 가족을 강남구에 위장전입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김상희 의원은 주장했다.

특히 도곡동 주공아파트와 대치동 청실아파트는 모두 유 후보자의 경기고 동기이자 서울대와 美 펜실베니아대 대학원을 함께 나온 조모씨 소유로 추정된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김 의원은 "1980~90년대 8학군 명문고 배정을 위해 사용하던 전형적인 위장전입 방식으로, 차로 5분도 안 걸리는 지역에서 세대를 분리해 지인의 집에 산다는 것은 누가 봐도 비상식적"이라며 "부동산 투기 열풍을 조장한 8학군 위장전입에 동조한 장본인이 국토부 장관에 내정된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유 후보자는 "가족이 지인의 아파트로 주민등록 주소지를 이전했던 것은 당시 중학교 진학을 앞둔 아들의 통학거리 때문이었다"며 "이유를 떠나 실제 거주하지 않은 장소로 주민등록을 이전한 점은 사려 깊지 않은 처사였으며 거듭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같은 당 강동원 의원은 유 후보자의 배우자가 2009년부터 종로에서 어학원을 운영했음에도 어학원 관련 재산내역이 한 번도 신고되지 않았다며 재산 누락 신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배우자는 2011년 국세청에 연간근로소득으로 240만원을 신고했는데 어학원 대표가 월급 20만원을 받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재산 누락 또는 축소신고 여부에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