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 "신공항 타당성 조사 정부 일임"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 "신공항 타당성 조사 정부 일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영남권 5개 광역시·도 단체장이 신공항 위치와 성격, 규모 등에 관한 결정권 전부를 정부에 일임하기로 합의했다. 신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지자체간 과열경쟁과 지역 선정 이후 반발 등 후유증을 우려한 정부가 지자체들에 합의를 요구한 것을 받아들인 것이다.

2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권영진 대구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홍준표 경남도지사, 김기현 울산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등 5개 단체장은 대구 수성구 호텔수성에 모여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앞서 남부권 신공항은 2011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백지화됐다가 지난해 8월 국토부 조사 결과 충분한 수요가 인정돼 재추진됐다. 당시 정부는 5개 지자체의 타당성 조사 합의를 전제조건으로 요구했다.

단체장들은 신공항의 성격과 규모, 기능 등을 포함한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외국 전문기관에 의뢰해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1년 내 용역을 마치도록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신공항 유치 경쟁을 벌이지 않기로 했다. 이는 지역간 과열경쟁이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위치 결정 이후에도 뒷말을 낳을 것이라는 정부 우려를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부산은 가덕도에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허브공항 건립을 주장한 반면 나머지 4개 시·도는 영남지역 어디서든 1시간 내 접근할 수 있는 경남 밀양시를 후보지로 내세웠다.

밀양을 지지하던 대구 등 4개 시·도는 정부의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조건으로 대구·김해공항을 폐쇄하고 통합 신공항을 건설하자고 주장해왔다. 이에 반해 부산은 김해공항을 그대로 두고 별도 신공항을 짓자며 대립해왔다.

단체장이 정부 결정에 따르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사회도 환영하고 나섰다. 강주열 남부권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합의를 크게 환영한다"며 "국토부는 하루속히 용역에 착수하고 반드시 올해 안에 입지를 발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부도 부담을 덜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영남 지역 광역단체장들이 중앙정부에 맡기기로 합의를 이끌어냈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수요 조사대로 입지를 선정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 단체장은 신공항 건설 외에도 지방분권 및 수도권 규제완화 대응,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공동 관광상품 개발, 영남권 통합 일자리박람회, 울산 농소~경주 외동 국도건설사업 등 4가지 주요 안건에 대해서도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