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信經분리 비용 7조6천억 주장
농협, 信經분리 비용 7조6천억 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기효과없고 준비 더 필요" 연구용역 결과...정부안 올해 확정


농협중앙회의 은행·보험 등 신용사업 부문과 농·축산업 등 경제사업 부문을 분리하는 데 7조6,000억 원대의 자금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농협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연구용역 결과 보고서를 최근 농림부에 제출했다.

이 보고서는 농협이 현재 소유한 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부문을 신경분리하는데 필요한 자금이 7조6,816억에 소요될 것이며, 이 자금을 농협 자체 이익잉여금으로 조달하려면 15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기 신경분리를 추진하려면 상당한 규모의 정부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농협 관계자는 "7조6,000억 원대의 자금이 필요한 이유는 자산 분할 때 신용사업의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을 10%로 맞추기 위해 3조3,077억 원이 필요하고, 경제사업 자립에 필요한 추가 자본이 4조3,739억 원으로 추산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보고서는 신경분리가 단기적으로는 실익이 없고 농업과 축산 부문으로 이뤄진 경제사업의 위축을 가져오는 등 부작용이 크다기 때문에 은행이나 공제 등 신용사업 재원을 활용해 경제사업을 활성화한 뒤 신경분리를 검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농협은 이를 토대로 27, 28일 이사회와 대의원회의를 열어 이달 말 정부에 제출할 자체 신경분리 방안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농림부는 연구 결과가 나온 만큼 이달 말 최종안이 제출되면 공청회 등을 열어 이르면 올해 안에 정부안을 마련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신경분리가 이뤄지게 할 방침이다.

한편 농림부 관계자에 따르면 "농협의 신용사업 부문을 완전히 분리해 일반은행이나 특수은행으로 만드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농림부는 경제사업 활성화를 통한 농업의 실익 증대라는 농협 신경분리 취지를 살리기 위해 신경분리 뒤에도 현행 농협법 테두리 내에서 신용과 경제 부문의 상호 유기적인 지원 체제가 유지돼야 한다"는 말했다.
 
김주형기자toadk@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