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하나은행 본점 신축공사 본격 돌입
포스코건설, 하나은행 본점 신축공사 본격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타워 가림막'으로 가려진 하나은행 본점(좌)과 신축공사 조감도 (사진·자료=포스코건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거대한 책을 쌓아놓은 듯한 '북타워 가림막'과 울타리로 화제를 모았던 하나은행 본점건물이 오는 17일 철거공사를 마무리하고 신축공사에 본격 돌입한다.

15일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지난해 9월 하나은행 본점 건물 철거에 돌입한 지 약 3개월여 만인 오는 17일 성공적으로 철거를 마무리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번 철거는 기존 20층 규모의 하나은행 본점 건물을 철거하고 신축하는 것으로, 포스코건설은 유동인구가 많고 주변 빌딩들이 바로 인접한 곳에서 진행되는 고층건물 철거공사인 만큼 안전상에 각별한 주의와 세심한 관리를 기울였다.

포스코건설은 안전을 고려해 도심지에 부적합한 폭파공법 대신 압쇄공법을 적용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건물 전체를 감싸는 철제 가림막을 설치했다. 또 환경공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음방지용 펜스와 비산먼지 방지용 워터커튼을 설치하는 등 철거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시공 리스크를 관리해왔다.

이와 함께 포스코건설은 지하층 철거와 톱다운 공사를 동시에 진행해 공사기간 단축에 유리한 콤플렉스 톱다운(Complex Top-Down) 공법으로 공사를 수행한다. 이로 인해 기존 톱다운 공법에 비해 약 2개월가량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하나은행 본점은 이번 공사를 통해 지하 6층~지상 26층, 연면적 5만4038㎡ 규모의 업무시설 2017년 6월 재탄생하며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통합 본점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공사금액은 1151억원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