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조희철 대표 "2015년, 변화와 혁신의 해"
[신년사] 조희철 대표 "2015년, 변화와 혁신의 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희철 IBK연금보험 대표이사 (사진=IBK연금보험)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2일 조희철 IBK연금보험 대표(사진)는 임직원 신년사를 통해 IBK연금보험이 '기업고객 및 모든 국민이 가장 거래하고 싶은 보험사'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2015년을 '변화와 혁신'의 해로 선포했다.

또한 이를 위한 중점 추진 '4대 전략과제'를 △성장역량 강화 △자산건전성·투자마진 관리를 통한 수익성 제고 △대고객서비스 역량 및 조직경쟁력 강화 △미래 성장기반 구축으로 선정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임직원 여러분! 희망찬 을미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우리 IBK연금보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주신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우리 IBK연금보험을 한 결 같은 사랑으로 늘 아끼고 성원해주시는 고객님과 IBK금융그룹 모행의 은행장님을 비롯한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 보면 우리 IBK연금보험은 설립 5년차, 단종보험사로서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동업계 신설 보험사 중 최단기간 내 총자산규모 2조원을 달성하고 당기순이익은 IBK금융그룹 자회사 중 두 번째로 많은 100억원을 초과달성하는 큰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개인연금은 전년대비 1450억원이 증가한 5460억원의 보험료 수입실적을 거두는 한편 타행 및 우량 GA와의 신규 업무제휴 확대로 영업기반을 강화하였고 퇴직연금부문은 지난 4년간의 실적을 훨씬 뛰어넘는 적립금 1000억원 이상의 순증 실적을 거양하여 우리의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산운용부문도 5%대의 운용자산이익률을 시현하여 보험사 중 최고의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지원 사업본부 임직원 여러분도 적극적으로 현장영업을 지원하는 한편 고객정보보호를 위한 IT 인프라 구축 및 고객 편의 제공 확대, 설립조건 규제완화 추진, 경영건전성 관리 및 리스크관리를 강화하는 등 남다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임직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의 결과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우량 대기업의 퇴직금 유치 및 연도말 개인 IRP 유치를 위해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뭉쳐 전국 각지를 돌며 영업 활동을 전개하여 우리의 위상을 더 한층 높였습니다. "우리도 할 수 있다"는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 주셔서 더 없이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올해도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대내외 금융ㆍ경제 환경은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동성 감축 및 금리인상, 중국의 성장률 변화와 일본의 양적완화 추진 등에 따른 경제ㆍ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우리 보험업계도 금융소비자보호 및 재무건전성 규제 강화, 장기 저성장ㆍ저금리 추세에 따른 수익성 악화 우려 등으로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우리 IBK금융그룹은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성장하는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본격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우리를 둘러싼 위협요인을 기회요인으로 만들어 한 단계 더 크게 도약하는 해로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우리 IBK연금보험은 여러 가지의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지만 '기업고객 및 모든 국민이 가장 거래하고 싶은 보험사'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저는 2015년을 '변화와 혁신'의 해로 선포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변화와 혁신을 위한 중점 추진 '4대 전략과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성장역량 강화 과제입니다. 개인연금의 모행 의존도가 지난 연말 월납 기준으로 65%에 달하고 있습니다만 금년에는 모행 매출의존도를 10%p 이상 추가로 감축하여 자율 성장기반을 마련토록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량 GA와의 신규제휴를 확대하고 기존 방카슈랑스 제휴처 중 판매가 부진한 제휴은행 등에 대한 마케팅 역량을 집중 강화하는 등으로 非 IBK채널의 매출을 적극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부문은 그 동안 우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중소·중견기업의 퇴직연금 영업 역량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전담조직 신설 및 영업 인력을 대폭 확충하여 중기 퇴직연금시장을 선도하는 보험사로 성장·발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모행의 은퇴금융과 연계한 맞춤형 상품 출시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을 통해 IBK금융그룹이 은퇴금융을 선도할 수 있도록 역량을 적극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투자마진 관리 및 선제적 자산건전성 관리, 효율ㆍ내실중심의 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제고해야 하겠습니다. 저금리 추세에 따른 투자수익률 하락 등으로 수익성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금년도는 그 어느 때 보다 수익성 관리 강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업계 상위수준의 공시금리를 일부 조정하여 이자부담을 완화하고 자산운용 전문인력 확충 및 우량 투자처 발굴 역량 제고 등을 통해 운용자산이익률도 적극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투자위험 보유자산에 대한 사전 심사ㆍ분석 및 사후 Review 기능을 강화하여 자산부실화에 따른 손실을 선제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중장기적 수익성 개선을 위해 유지율, 장기납, 불완전판매율 등 효율·내실지표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대고객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경영 인프라 개선 및 경영관리체계를 정비하여 조직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제가 취임 때부터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기업고객 및 모든 국민이 가장 거래하고 싶은 보험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고객서비스 역량 강화 등 조직 경쟁력 강화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겠습니다.

고객으로부터 신뢰받고 고객이 가장 거래하고 싶은 보험사가 될 수 있도록 우선, 대고객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고객접점인 콜센터의 시스템 및 인력을 확충하고 대고객 업무 프로세스도 고객의 관점에서 재정비하겠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자산운용·관리시스템 구축 등 시스템과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임직원 여러분의 업무 편의와 업무 만족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미래 성장기반 구축 과제입니다. 임직원 여러분! IBK연금보험의 지속 성장·발전을 위해 현장과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임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적 노력이 최우선적으로 반영되어 능력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인사와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묵묵히 그리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직원이 우대받는 조직 풍토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성과평가 및 보상제도를 재정립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인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임직원 여러분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직무교육을 확대하여 역량개발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체계적인 업무수행과 업무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주요 업무의 표준화와 매뉴얼화 작업도 추진하여 기본에 충실하고 불완전한 업무처리 및 업무 오류를 최소화 하는 등으로 업무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임직원 여러분! 앞에서 말씀드린 4대 전략과제 중 어느 것 하나 쉬운 과제는 없습니다. 모든 과제는 우리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변화와 혁신을 해야겠다는 의지가 있을 때 실현이 가능한 과제들입니다. 이제 저부터 변화와 혁신의 대열에 앞장서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립니다.

우리 모두의 변화와 혁신 노력은 우리 IBK연금보험이 여러분 모두에게는 자랑스럽게 근무하고 싶은 최고의 평생직장이 되고 우리 회사의 비전인 기업고객 및 모든 국민이 가장 거래하고 싶은 보험사로 조기에 성장·발전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뛰어난 역량과 뜨거운 열정으로 IBK연금보험의 희망찬 2015년 새해를 만들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