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한항공 불공정 조사 의혹' 자체 감사
국토부, '대한항공 불공정 조사 의혹' 자체 감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짜고치는 고스톱' 논란…허술한 조사 정황 드러나 

[서울파이낸스 송윤주기자] 국토부가 대한항공의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에 대한 조사가 허술하고 공정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대해 자체 감사에 들어갔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 국토부는 이번 조사과정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조사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 지에 대해 감사 절차에 착수했다.

이는 최근 국토부가 관련 사건에 대해 '짜맞추기식 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세간의 의혹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논란은 박 사무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대한항공 측이 '국토부의 조사 담당자들이 대한항공 출신이라 회사 측과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며 심리적으로 위축시키려 했다고 밝히면서 촉발됐다.

국토부는 박창진 사무장 등을 대한항공을 통해 출석을 요청하고 박 사무장 조사 시 회사 임원을 함께 19분 간 배석시킨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또 이번 사건의 조사단에 참여한 6명 가운데 항공안전감독관 2명이 대한항공 출신으로 확인돼 논란이 증폭됐다.
 
이와관련 국토부는 '객관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서승환 장관도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사의) 공정성, 객관성은 전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자신 있게 단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 조사 과정에서의 문제점들은 속속 드러나면서 의혹은 커지고 있다. 박 사무장은 17일 추가로 한 인터뷰에서 "지난 8일 국토부 조사 후 진술서를 다시 써달라는 대한항공 측의 요청에 따라 진술서를 사실대로 작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박 사무장은 "회사 관계자들 앞에서 진술서를 10여차례 수정했으며 조 전 부사장과 관련된 부분을 거의 다 삭제했다"고 말했다. 
 
게다가 국토부는 1등석 승객을 조사하기 위해 대한항공으로부터 해당 승객의 연락처를 이메일로 받고도 뒤늦게 확인해 조사를 시작한 지 8일만인 16일에야 연락처를 파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검찰 조사가 시작됐지만 국토부는 조 전 부사장의 폭언만 확인했을 뿐 폭행 여부나 항공기가 탑승게이트로 돌아가게 된 경위는 밝히지 못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