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가공식품 원산지 '국가명 표시' 의무화
수입 가공식품 원산지 '국가명 표시' 의무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수입 원료로 만든 가공식품의 원산지를 표시할 때 그간 '수입산'으로만 표기했던 규정이 국가명 표시도 의무화하는 방안으로 강화될 전망이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연이은 시장 개방으로 가공식품에 쓰이는 원료를 수입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데 따른 조치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수입국가의 이름을 표시하지 않은 채 '수입산'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게 예외적으로 허용한 규정을 오는 2016년부터 없앤다. '수입산' 표시와 함께 국가명을 반드시 표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는 한 가지 원료를 여러 국가에서 수입해 쓰는 경우 국가별 원료 비중이 15%포인트 이상씩 연평균 3번 이상 바뀌면 '수입산'이라고만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산 30%·중국산 40%·태국산 30%를 사용해 쌀 가공식품을 만드는데 미국산 쌀 비중이 10%로 떨어지는 것과 같은 큰 변화가 자주 일어나면 기업의 편의를 봐줘 원산지 표시를 자주 바꾸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수입산'이라고만 표시할 경우 소비자들에게 원산지 정보를 제대로 제공할 수 없다고 판단해 이같은 규정을 없애고 국가명 2개를 표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또 원료를 1개 국에서 수입하는 경우에도 최근 3년간 원료 수입국이 연평균 3번 이상 바뀌면 '수입산'이라고만 쓸 수 있게 하던 규정도 없앨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