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신한사태' 때 라응찬 회장 측 권력층 로비"
참여연대 "'신한사태' 때 라응찬 회장 측 권력층 로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지난 2010년 이른바 '신한사태' 당시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권력층에 로비를 벌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참여연대는 26일 라 전 회장과 이 전 은행장 측이 갖고 있던 USB에 담긴 문건 일부를 공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참여연대가 이날 공개한 '면담 대상자 명단'이라는 문건에는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원세훈 국정원장, 이상득 국회의원,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등의 이름과 연락처가 적혀 있다.

함께 공개된 '프로젝트 일정'이라는 제목의 문건에는 최고경영자와 팀별로 역할을 분담해 이희건 전 신한은행 명예회장, 청와대, 금융감독원, 언론 등과 접촉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참여연대는 이를 근거로 "라 전 회장과 이 전 은행장 측이 당시 권력 최고위층과 관련 당국에 조직적인 로비를 계획했고 실제로 시행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또 라 전 회장과 이 전 은행장 측이 갖고 있던 USB에는 '거사 후 시나리오'라는 문건도 저장돼 있으며, 해당 문건에는 신 전 사장을 고소했을 때와 그가 자진사퇴했을 때 여론이 악화하거나 우호적일 경우에 대비해 어떻게 대처할지가 시나리오 형태로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참여연대는 "신한은행이 고소 이전부터 신 전 사장을 몰아내기 위한 대내외 공작 시나리오를 치밀하게 준비했던 것"이라며 "신한사태 당시와 최근까지 자행된 불법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서진원 현 신한은행장과 권점주 당시 비상대책위원장 등 관련자들을 다음 주 중 검찰에 추가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그러면서 "오는 27일 국정감사에서 권 전 비대위원장이 증인으로 출석하는 만큼 신한사태 당시 이뤄진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추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신한사태'는 2010년 신한은행이 전임 은행장이었던 신상훈 당시 신한금융지주 사장을 횡령과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면서 불거진 일련의 사건을 말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