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검찰 고발·감독관 확대 파견…'임영록 압박' 강화
당국, 검찰 고발·감독관 확대 파견…'임영록 압박'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KB금융 이사회' 향한 메시지 성격도…임 회장 저항의지 결연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금융당국이 KB금융 임영록 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한편 KB금융지주에 이어 전 계열사에 감독관을 파견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가 전날 임 회장에 대해 '3개월 직무정지'라는 중징계에 이어 이같은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고 나선 것은 임 회장의 저항 의지를 완전히 꺾어놓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임 회장의 거취문제를 논의하게 될 KB금융 이사회(17일)를 향한 메시지로도 볼 수있다. 전날 임 회장에 대한 징계직후 신제윤 금융위장이 "이른 시일 내에 KB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을 만나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겠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금융위) 금융감독원(금감원)은 13일 오전 KB금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긴급 금융합동점검회의'를 열어 이 같이 결정했다.

금융당국은 먼저 오는 15일 임 회장을 비롯해 국민은행의 주 전산기 교체 과정에서 위법·부당한 행위를 한 핵심 관련자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앞서 국민은행이 업무방해 등으로 김재열 KB금융 최고정보책임자(CIO) 등 3명을 고발했으나 임 회장은 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았다.

금융당국은 또 KB금융그룹 계열사에 대한 감독관 파견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12일 금융위의 임 회장에 대한 직무정지 결정 이후 지주사에 금감원 감독관 7명을 파견한데 이어 은행을 비롯해 전 계열사에 감독관을 2~3명씩 파견하기로 했다.

감독관들은 금융위의 행정처분 조치와 법률 위반행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하게 되며, 특히 사내변호사 등 법률 조력과 경비 집행 등 회장에 대한 지원을 집중 감시하게 된다.

이와함께 금융당국은 정찬우 부위원장을 중심으로 '금융위·금감원 합동 비상대응팀'을 가동해 KB금융의 경영상황을 살피기로 했다. 이를 통해 자산건전성, 유동성 및 수익성, 시장신인도, 자산성장리스크, 리스크관리 등 5개부문 7개 상시감시 지표와 주요 고객동향 등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신속히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동시에 KB 금융의 경영리스크가 해소되는 시점까지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를 점검해 필요한 조치도 취하기로 했다.

한편 임 회장은 자신에 대한 중징계 조치를 예상하기라도 한 듯 12일 금융위에 참석해 소명을 마친 후, 중징계 결정이 내려지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며 "법적 소송도 고려하고 있다"고 저항의지를 재확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