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태평양 금융협력 청사진…"APFF 공식출범해야"
亞·태평양 금융협력 청사진…"APFF 공식출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아-태 금융협력 세미나 개최
"펀드 패스포트·세제 정비 등 필요"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금융협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추진제가 필요하며, 그 일환으로 '아·태 금융포럼(APFF)' 이 공식 출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9일 은성수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은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아·태 금융협력 세미나' 개회사를 통해 "역내 자금의 수요공급간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투자 기회 확대 등 실물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아·태 지역 간의 금융협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은 차관보는 아·태 금융협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자본시장의 유기적 연결을 위해 자국통화 채권시장 발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채권시장 발전을 위해서는 '아시아 채권시장 발전계획(ABMI)'을 APEC 차원으로 확대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며 "아직 APEC 내에 자국통화 채권시장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는 자국통화 채권시장 발전을 통해 역내 자본을 역내 투자로 연계하기 위함이다. 이날 세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아사카와 재무성 국제국장도 채권시장의 발전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다. 그는 "아시아 채권시장 발전계획과 같은 건설적인 제안들을 실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기업의 환위험을 낮추고 거래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자국통화 무역결제를 활성화시키고, 민·관 협력사업(PPP) 활성화를 통한 인프라투자 등을 아·태 금융협력을 위한 주요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이날 참석자들은 '아·태 금융포럼(APFF)'이 공식 출범하는 데에 있어서 민간 전문가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금융기법을 개발하고 정책 변화의 '의도치 않은' 결과를 점검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주요 금융협력 분야로는 △대출 인프라 △무역금융 △자본시장 △금융시장 인프라 △보험· 연금 △금융시장 연관성 등 6개 분야가 제시됐고, 향후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분야별 실행계획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히로유키 스즈키 아·태금융포럼 의장은 "오는 10월 북경에서 열리는 APEC 재무장관회의에서 아·태 금융포럼이 APEC 공식 협의체로 출범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이날 세미나는 최근 국내 도입 논의가 한창인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의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도 이어졌다.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란 지난해부터 APEC에서 논의돼왔던 회원국간 펀드 상호교차 판매를 허용하는 제도로 현재 한국,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이 도입 검토 중에 있다. 
 
참석자들은 아·태지역 자본시장 성장에 따라 새로운 투자기회 발굴 등을 위해 유럽처럼 한 회원국에 등록되면 다른 회원국에서 별도 등록절차 없이 바로 판매가 가능한 'UCTIS(상호인증제도)'와 유사한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실제적인 도입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참여국 확대, 금융 인프라 확충 그리고 세제 정비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마크 존슨 전 맥쿼리 자산운용부회장은 "아직 국경 간 펀드 거래 및 예탁 결제 청산 등 업무 표준화가 미비한 상태"라며 "또 국가별 상이한 과세 체계로 인한 규제차익 및 이중과세 등 발생도 우려 된다"고 말했다.
 
양성욱 금융투자협회 국제부 이사도 "펀드 패스포트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본, 동남아 등으로 참여국을 확대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기획재정부, 외교부,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와 공동으로 주최됐으며, 한·중·일·호주 등 재무부 당국자, WB·ADB 등 국제기구 담당자, 아시아증권협회장 등 연구기관 및 업계 관계자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