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국내 최초 13개 ELS 지수화한 펀드 출시
삼성자산운용, 국내 최초 13개 ELS 지수화한 펀드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최초 13개 ELS를 지수화한 펀드를 출시했다. (사진=삼성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최초로 13개 ELS에 분산 투자해 성과를 추구하는 펀드를 출시한다. 회사 측은 기존 ELS 투자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상품으로 가입금액에 제한이 없다고 밝혔다.

11일 삼성자산운용에 따르면 '삼성 ELS인덱스' 펀드는 2년이 넘는 준비기간을 거쳐 기존 ELS 단점을 개선했다. 오는 18일부터 삼성, 대신, 우리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사에서 판매하며 추가투자와 소액 적립식 투자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해당 펀드는 HSCEI(홍콩중국기업지수)와 Euro Stoxx50(유로존에 상장된 50개 대표기업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13개 ELS가 편입된다. 쿠폰수익률은 7.5%(출시기준), 만기 3년, 상환조건은 매 6개월마다 95, 95, 90, 90, 85, 60%의 스텝다운형 조건이며 녹인조건을 없애 안전성을 높였다.

또 기존 ELS는 발행사 부도에 따른 리스크가 있는데 반해 해당 펀드는 거래에 따른 95%이상 수준을 담보로 보유하고 있어 고객자산을 안전하게 보전할 수 있다.

해당 펀드의 최대 장점은 공모형, 개방형, 반영구적으로 운용된다는 점이다. 즉, 각각의 13개 ELS 상환관측일 도래시점을 2주간격으로 설계, 순차적으로 상환조건이 충족되면 새로운 ELS를 편입해 계속 운용하게 된다. 매일 기준가가 산출된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한국자산평가는 복수의 ELS발행 증권사들이 매일 매수, 매도가격을 제공하면 그 중 가장 좋은 조건의 호가로 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해당 펀드는 그 지수에 투자하는 개념으로 증권사들간의 자유로운 경쟁체계 구축을 통해 매 시점 가장 좋은 조건의 ELS를 거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러한 상품 구조로 투자자는 투자와 환매시점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가입 후 6개월이 지나면 별도 환매수수료 없이 환매가 가능하다. 상환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때 최장 3년까지 투자금이 묶이거나 투자금의 상당 금액을 포기해야 환매가 가능했던 ELS투자의 단점을 해결한 것. 또 만기가 도래해도 계속 투자가 가능해 단품 ELS투자자가 재투자할 때 새로 상품을 선택하고 재가입해야 하는 부담도 덜게 됐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금융위기때 원금손실이 난 ELS를 만기 연장해 가면서 원금 상환한 경험으로 개발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ELS도 가격의 등락이 있는 상품으로 가격이 하락했을 때 사고, 적정한 가격이 됐을 때 팔고 싶은데 정해진 환매시점까지 기다려야 하는 ELS의 단점을 해결하고 싶었다"고 개발배경을 설명했다. 또 ELS를 매번 수수료를 지불하고 투자를 반복해야 하는 점과 가입절차, 재선택의 번거로움도 동시에 해소코자 했다고 덧붙였다.

투자자 입장에서 수수료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ELS나 ELF의 경우 만기전 중도 해지 수수료가 상품에 따라 투자금의 3~7%까지 부과되고, 재투자시에 새로운 가입 수수료도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해당 펀드는 한번 가입해 6개월이 지나면 별도비용이 들지 않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삼성운용관계자는 "2000년 이후 발행된 녹인이 없는 ELS는 거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을 만큼 안전한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며 "ELS 단품 투자에 비해 장점이 매우 큰 만큼 시장의 관심이 높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